[두산][두산그룹][두산의 역사][두산의 연혁][두산의 비전][두산의 조직][두산기업]두산(두산그룹)의 역사와 두산(두산그룹)의 연혁 및 두산(두산그룹)의 비전 그리고 두산(두산그룹)의 조직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두산(두산그룹)의 역사
Ⅱ. 두산(두산그룹)의 연혁
Ⅲ. 두산(두산그룹)의 비전
Ⅳ. 두산(두산그룹)의 조직
1. 생활산업 BG
2. 상사 BG
3. 기계 BG
4. 식품 BG
5. 주류 BG
6. 전자 BG
7. 출판 BG
8. 독립 BU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두산(두산그룹)의 역사
(주)두산은 한국의 개화가 한창 진행 중이었던 1896년 8월, 당시 33세의 박승직이 서울 배오개에 면직물을 주로 취급하는 작은 점포를 개설하면서 시작되었다. 당시 경제활동이 활발하던 배오개에서 근대 기업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다. 박승직 상점은 날로 번창하여 각 지방에 지점까지 열게 되었으며, 그 뒤를 따라 여러 민족 기업들이 탄생하게 됨으로써 한국 기업의 본격적인 개화가 시작되었다. 그는 1905년 일제 화폐개혁에 맞서 동대문 시장의 상인들로 구성된 광장주식회사를 설립하였으며, 1906년에는 지금의 대한 상공회의소의 효시가 된 한성상업회의소 설립에도 참여하였다. 박승직 상점은 1946년 박승직의 장남인 박두병에 의해 (주)두산상회로 이름이 바뀌면서 더욱 크게 성장했다. 그는 1952년 한국 최초로 주류 회사인 OB맥주를 설립하고 (주)두산상회의 무역업을 시작함으로써 사세를 크게 확장하였으며, 1960년대에는 (주)두산건설, (주)두산음료, (주)두산기계 등을 설립하였다. 이후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는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하였으며 출판, 광고 등의 새로운 사업 진출을 더욱 활발히 전개하였다. 그러나 1995년 외부 시장환경이 악화되고 수익성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주)두산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과감한 구조조정에 착수하기 시작했다. 구조 조정의 첫 단계는 경영 개선과 자산 매각을 통해 현금의 흐름을 개선하고 핵심역량을 배양하는 일이었다. (주)두산은29개의 계열사를 23개로 축소하고, 보유 부동산 및 3M, 코닥, 네슬레의 지분을 과감히 매각하는 한편, (주)두산의 주력 사업 중 하나였던 음료사업 부분을 코카 콜라에 양도하였다. 일련의 구조작업 중 예상치 못했던 IMF 상황을 맞이한 (주)두산은 구조조정의 강도를 높였다. (주)두산은 유사 업종을 대통합 한다는 목표 원칙 하에 23개의 계열사를 ㈜(주)두산, (주)두산건설, (주)두산포장, 오리콤 등의 주요 4개사로 대통합하는 2단계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또한 가치 창조와 현금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대규모 외자유치를 지속적으로 추구한 결과, 벨기에의 인터브루사와 미국의 씨그램사 등으로부터 외국자본을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이러한 구조조정 노력의 결과
- 참고문헌
-
- 113년 이어온 두산 최고기업, 2008
- 강신호, 국내기업의 지속가능한 사례, 전국경제인연합회, 2005
- 김영재 외, 기업과 사회, 삼영사, 2002
- 김철우, 경영과 사회, 삼영사, 2003
- 두산 그룹 홈페이지
- 두산의 역사, 두산그룹 홈페이지
- 두산지회, 두중지회 속보,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