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베네통(BENETTON)의 광고전략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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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베네통 소개

2. 베네통 광고전략

3. 베네통 광고사례

4. 베네통 광고효과

5. 베네통 전망
본문내용
이탈리아의 성공신화로 많이 회자되고 있는 의류제조업체인 베네통은 ‘The United Colors of Benetton`이라는 기업 모토처럼 다양하고 강렬한 원색의 이미지를 강조한 때문에 ‘색깔의 왕국’으로 불리게 되었으며, 화려한 색상의 옷의 대명사로 익히 알려져 있으며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친숙한 브랜드이기도 하다. 1950년대에 베네통의 설립자인 루치아노 베네통이 부친의 사망으로 인해 생계를 위해 막내 카를로의 자전거와 자신의 아코디언을 팔아 낡은 직조기를 사들여 평소 뜨개질 솜씨가 뛰어난 루치아노 베네통의 여동생인 줄리아나 베네통이 다양한 색상의 스웨터를 짜 도매상에게 팔면서부터 의류산업에 뛰어들게 된다. 당시에 단색계통의 제품이 주류였던 스웨터 시장에서 줄리아나의 컬러 스웨터는 젊은 소비자층을 상대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제품의 인지도 또한 상승하게 되었다.
베네통의 성공요인은 독창적인 사고를 중시하는 기업정신과 고객의 욕구를 철저히 파악하여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베네통의 고객욕구대응체제에 있다. 그리고 이 고객욕구대응체제의 핵심에는 베네통의 원천기술인 후염가공공정과 세계 최고수준의 물류체계가 있다. 과거 6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선염가공공정은 원재료의 확보와 재고의 부담 그리고 소비자의 욕구에 빠르게 대응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루치아노 베네통은 울 제품 재 염색 전문가인 몬타나에게 후염가공공정을 개발토록 지시하고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베네통은 후염가공이라는 베네통만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게 된다. 이 같은 노하우를 확보한 베네통의 제품들은 원가 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과 쉴 새 없이 변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
참고문헌
www.benetton.com
www.tashiontalk.com
www.tashiondb.com
www.daekyogra.com
디자인이 브랜드와 만나다 - 유정미, 시공사, 2008
세계는 이 광고에 놀랐다 - 유영실,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변화의 기로에 선 베네통의 광고 - emars 편집부, emars, 2006
별난 광고 속에 담긴 기업가치, 베네통 이야기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5
성공하는 브랜드의 마케팅 혁명, 장 마리 드루, 이윤성 역, 해냄, 2000
재미있는 기업이야기, 이재규, 21세기북스, 1999
베네통 광고이야기 - 올리비에로토스카니, 산호미디어, 1998
베네통 이야기 - 루치아노 베네통, 정선희 역, 명진출판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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