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의 글로벌화와 신제품 개발 -삼성전자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Chapter. 1
-연구목적과 의의
-사례기업 선정 이유

본론
Chapter. 2
-연구개발의 글로벌화의 이론적 기초
-신제품 개발의 이론적 기초

Chapter. 3
-“삼성전자”기업소개
-“삼성전자”의 신제품 개발

결론
Chapter. 4
-요약
-시사점(조원들 생각)

Chapter. 5
-참고 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 신제품 개발의 이론적 기초

신제품 개발의 의의 및 목적
신제품개발은 신상품개발이라고도 하는데 신제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는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신제품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신제품을 개발하려고 연구개발 투자를 증대하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려 하므로 신제품 개발에 성공하기 위하여 매우 값비싼 희생과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이처럼 값비싼 희생과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제품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는데 시간이 많이 들며, 수많은 아이디어가 성공하여 출시되는 비율은 극히 낮다. 비록 출시되지는 못했다 하더라도 아이디어를 평가, 검토하는데 많은 비용이 투입되어야 한다.
둘째, 비록 상품화가 완료되어 시장에 출시된 제품이라도 신제품개발비용을 보상하고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은 더욱 낮다.
셋째, 비록 시장에서 성공하였다고 하더라도 곧 더 좋은 신제품이 나타나게 되므로 제품개발에 투입된 자본을 회수하기가 곤란하게 된다.
넷째, 신제품 아이디어를 출시하는 시점에 따라서도 이익의 크기가 달라진다. 소비자가 사용하고 활용할 수 없을 만큼 지나치게 빨리 출시하여서도 안되며, 경쟁자보다 조금 늦게 개발이 완료되어 늦게 출시함으로써 큰 소실을 입을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신제품 개발에는 막대한 자본을 필요로 할뿐만 아니라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에 쉽사리 신제품 개발을 추진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신제품 개발을 하지 않고 기존제품을 계속 생산하게 되면 쇠퇴기에 도달하였을 때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게 되어 결국 기업이 도산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기업으로서는 신제품을 개발하지 않으면 결국 망하게 되며, 신제품을 개발하더라도 자칫하면 실패할 위험이 크다. 이와 같은 신제품개발의 문제점을 이렇게 극복하고서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은 기업의 성장뿐 아니라 생존을 위하여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신제품 개발 전략과 성과에 관한 연구 김용만, 김석용 저 P215-234 중



Chapter. 3
-“삼성전자”기업소개
경영이념
“인재와 기술의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참고문헌
[직접 서술] 직접 서술-리포트내용 정리한 것입니다.【참고자료】글로벌경영 2004. 박영사, 장세진
연구개발의 글로벌화 관점에서의 조직구조와 조직관리에 대한 이론적 연구. 저 박주홍 논문 중
D. A. Ball/W. H. McCulloch, Jr., International Business, Introduction and Essentials, 5th Edition
(Burr Ridge , Illinois et al. 1993) P. 9. 인용
신제품 개발 전략과 성과에 관한 연구 김용만, 김석용 저 P215-234 중
http://www.samsung.com/sec/aboutsamsung/information/condition/R_D/network.html 삼성전자 홈페이지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amsung.com/sec/) 제품>제품 뉴스 2009.02.13 기사
http://eyeball.bloter.net/archives/2478 삼성전자 글로벌 디자인 연구소 전략 주효 2008.07.20 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운영관리, scm] 삼성전자 SCM 도입 사례 연구
  • < 생산 운영 관리 >삼성 전자의 SCM 도입 사례 연구계속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 하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신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개별적 활동 영역들을 통합하여 전체 효율성을 높이고 최적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최근 학계와 산업계에서 전체 공급 및 소비 사슬망(supply chain management, SCM)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SCM은 복잡한 기업 활동의 다양성을 만족하면서 전체적 효율성을 증대하는 전체적 최적화를 이룰 수 있는 대안으

  •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
  • 삼성전자 LCD 분석목차 Ⅰ. 서론Ⅱ.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1.국제화 국제화의 정의 연구개발의 국제화의 이점 기업국제화의 환경요인 기업국제화의 촉진 및 억제요인2. 신제품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 국제화의 대한 신제품개발 정의 신제품개발의 흐름Ⅲ. 신제품 개발 사례 → R&D국제화 회사 개요(정보) 사례(신제품)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최근 경제활동의 글로벌화와 함께 IT혁신으로

  • [졸업][국제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 및 사례 분석
  • 글로벌화의 의미를 더욱 깊이 인식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이제 글로벌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 버린 것이다. 글로벌화의 의미는 한국기업들에게는 해외진출을 글로벌 차원에서 어떻게 해야 하느냐의 의미와 더불어 국내에서 글로벌 기업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느냐의 두 가지 차원에서 의미를 가져다 준다.WTO체제 출범 이후 각 분야에서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이 국내와 다른 나라들에 진출하고 있다. 성공적인 일부 세계 기업들의 사례

  • [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사례(1) 부상하는 중국시장1) 중국에의 의존도가 높아지는 국내기업2) 선진기업들은 중국 진출(2) 중국 시장특성 (3) 중국 내 이동통신 현황(4) 삼성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동기(5) 애니콜 중국시장 마케팅 목표(6) 애니콜의 중국진출 전략Ⅲ. 결 론【참고문헌】I. 서론한국 지형에 강하다.라는 광고카피로 우리에게 익숙한 삼성휴대폰 애니콜. 톱브랜드를 개발해 마케팅에서 성공을 거둔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것이 바로 삼성전자의 휴대폰 애니

  • [전략적 제휴] 한국과 일본 기업간 공동연구개발 사례
  • 연구개발 컨소시엄일본의 연구개발컨소시엄은 신기술 혹은 차세대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일본기업만을 주축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외국기업에 대해서는 배타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기술보고서는 영어로 입수가능하며, 외국의 기업 참가와 외국 과학자를 유치하려는 노력이 증가하고 있다. 첨단기술분야에서 한국기업이 일본의 공동연구개발 컨소시엄에 참가한 사례로는, 1997년 1월 삼성전자가 큐슈(九州)대학을 주축으로 NEC, 도시바(東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