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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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7-1. 기억구조 모델
7-2. 다중 기억구조 모델
7-3. 기억제어 과정
본문내용
2. (3)마케팅 전략

추상적 정보보다는 구체적 정보 기억 가능성이 높음.


심상 지시 전략

상상을 통하여 마음속에 어떤 장면을 시각화하도록 하는 기법.

LG 휘센-와카티푸 호수의 세레나데

여기서 휘센은 실제로 존재하는 독일의 자연이 살아 숨쉬는 맑고 깨끗한 도시이다.

② 기억증대기법: 단어의 리듬을 이용한 기법
보일락 말락 –아일락(음료수)
알만한 사람은 다 알잖아요 – 알마겐(위장약)
이가 탄탄 - 이가탄(잇몸약)
시력이 나쁜 눈을 모아 모아 – 모아겐
손수 때릴타 – 수타면
짜라짜라짜짜짜 – 짜파게티
관절염, 캐 내십시오 – 캐토톱


③ 음악의 사용: 회상력을 향상시킴
에뛰드 66빅아이 빗카라


④ 반복광고

긍정효과: 기억에 저장할 가능성이 높다

부정효과: 광고효과의 감퇴
(Advertising wearout)


▶KTF Show 고향부모편◀

3. 장기기억
(1) 장기기억내의 정보(지식)의 유형

서술적 지식 : 사실과 사건에 대한 기억.

의미적 지식 : - 장기기억에 저장된 지식의 가장 많은 부분.
- 제공된 정보를 그대로 저장하기도 하지만
-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저장하기도 함.

사건적 지식 : 사람들이 일생생활에서 경험하는 구체적 표상들에 대한 기억.


절차적 지식 : 절차와 관련된 지식
(ex - 패스트푸드점)

(2) 장기기억 속의 지식구조
네트워크 형태의 지식구조


스키마(schema) : 한 개념과 관련된 서술적 지식들 간의 연상적 네트워크.
(ex - 코카콜라에 대한 상표지식 : 빨간색로고, 청량음료의 대표, 친근함)


스크립(script) : 절차적 지식들 간의 연상적 네트워크.
(ex - 영화관에서의 행동에 관한 스크립 : 번호표를 뽑는다 -> 순서가 되면 영화표를 사고 돈을 지불한다 -> 상영시간에 극장에 들어가 영화를 본다 -> 영화가 끝나면 극장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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