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장기기억에 관한 네트워크의 구성 및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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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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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1. 장기적 기억에 의한 네트워크 조직의 개념
2. 장기적 기억에 의한 스키마의 개념
본 론
3. Anycall 선정동기
4. Anycall 기업소개
5. Anycall을 통한 스키마의연상
6. Anycall 네트워크의 구성
- 높은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 시리즈 광고(애니모션, 애니클럽, 애니스타)
- 스타마케팅
- TPL
결 론
7. 장기기억 네트워크 이해의 중요성
8. 조원들 소감
9.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 본문내용
-
1. 장기적 기억에 의한 네트워크 조직의 개념
우리들이 귀나 눈 또는 그 밖의 감각기관을 통해 얻게 되는 정보는 외부 현실로부터의 입력이 없어진 뒤에도 재차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은 기억의 재생이고 여러 유형을 상기하는 것이다.
이리하여 어떤 사물, 어떤 정보에 대한 기억이 재생되기 위해서는 두뇌 속에 그 정보가 보존되어 있어야만 한다. 이것은 의식적으로 노력하려고 한다든지, 전혀 노력 없이 심층심리 속에 우연하게 들어가 있든지 어느 쪽이라도 상관없으며 이 같은 관계를 생각할 때, 연상을 위해서는 그 배후에 기억이 존재해야 하는 것이다. 기억은 그 정보에 대한 여러 가지의 내용이 상호 관련하여 어떤 종류의 집단으로 보존된다.
그러한 관념집단인 기억내용은 서로 연결되어 만나는 것이고 이러한 것을 연합작용이라 부르는데, 결국은 연합작용이 연상을 형성하는 기초가 되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얻고, 습득한 정보가 지각되면 그 후 조직되고 해석되는데, 정보처리의 다음단계는 브랜드평가의 과정에서 회상되기 위해서 어떤 정보를 기억 속에 보관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우선 단기적 기억에 있는 정보를 처리하게 되는데, 단기적 기억은 저장해야 할 정보와 무시
해야할 정보를 결정하는 여과 수단으로서 작용한다. 브랜드결정에 대해 오직 가장 중요하고 관련이 있는 정보만이 장기적 기억 속에 보존된다. 소비자는 장기적 기억 속에 정보를 회상하고 그 정보를 이용하여, 브랜드의 특징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고, 그리하여 그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한다. (표 1)
장기기억 속에 저장된 정보는 네트워크 조직을 가진다고 가정하며, 인지 시스템은 여러 가지 지식을 조직하는 연상 네트워크를 창출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제품정보에 대해 적극적으로 그리고 깊이 있게 생각할수록, 보다 강력한 브랜드 연상이 기억 속에 형성되며 필요할 때마다 쉽게 기억으로부터 인출된다고 한다.
특정 브랜드와 관련된 연상들은 소비자의 기억 속에 그물처럼 연결되어 있어 하나의 연상이 활성화 되면 그와 연결된 다른 연상들이 연속적으로 떠오른다. 예를 들어, 나이키하면 마이클 조던으로 연결되는것을 말한다.(표2)
저장된 연상들을 기억으로부터 쉽게 끄집어내기 어려운 경우가 있기 마련인데 기업들은 광고, 포장 등으로 소비자들이 자사 브랜드와 관련된 연상을 쉽게 떠올릴 수 있도록 가능한 많은 단서(암시)들을 반복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즉 장기기억은 서로 관련된 매듭(node;노드)으로 얽혀진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의 형태를 갖고 있으며. 개별 아이디어를 하나의 노드라고 하며. 이들 노드는 서로 밀접한 관계에 가깝게 연결되어 있다.
이렇게 장기기억 내에 담겨 있는 정보들이 서로 관련된 정도에 따라 네트워크 형태로 연결
- 참고문헌
-
장기기억 네트워크 출처 http://data.adic.co.kr/lit/thesis/2000/P0004121//03.html
스키마 출처 임종원 외 3인 2003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삼성애니콜 www.anycall.com
삼성전자 http://www.samsung.com/sec/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삼성애니콜 애니스타일 광고분석 박사문 인문콘텐츠 제7호
네이버뉴스 http://news.naver.com/?frm=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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