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장기기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와 사례 -애플 네트워크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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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장기기억의 개념정리
본론
-장기기억의 중요성과 사례
1)애플 사례
2)애플 네트워크 모델 구성
3)애플의 제품소개

결론
본문내용
이전의 학습경험들의 총체.


소비자는 정보처리 과정을 통하여 형성/변화된 신념과 태도를 기억 속에 저장.


정보처리는 단기 기억 속에서 이루어지며, 처리된 정보가 리허설 과정을 거쳐 장기기억에 저장됨.


마케터는 소비자의 제품과
상표에 대한 기억 형성과정 및
관련정보의 인출과정에 대하여 이해해야 함.


1)스키마 스키마 (schema) 란 지식의 덩이로, 일반적인 절차, 대상, 지각 결과, 사건, 일련의 사건, 또는 사회적 상황
2)스키마의 특징
①스키마는 낱개로 존재하지 않고 스키마들은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②스키마의 네트워크 구조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③스키마의 네트워크 구조는 트리(tree)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트리구조는 결절점과 노드(node)로 구성된다. (결절점 + 노드 → tree = 네트워크)
3)스키마의 유형 ①작업스키마
②인물스키마



장기기억의 중요성과 사례
-앱스토어

- 앱 스토어(Appstore)는 어플리케이션
스토어(Application Store)를 줄인 말.
-핸드셋에서 구동되는 여러 프로그램들을 사고 팔 수 있는 일종의 오픈마켓.
- 시장을 제공하는 대가로 30%의 수익.
-애플 아이 폰 전략의 핵심은 애플과 아이팟이란 브랜드 기반에 웰 메이드된 디바이스와 수직 통합(아이 폰-앱 스토어-개발자네트워크-OS).

-소비자의 높은 만족도는
아이폰에 대한 계속적인
관여를 촉구하게 되고
충성적 고객확보.

-아이폰의 앱스토어를 통한 기업-소비자, 소비자-소비의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장기기억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하는 장치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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