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Green SCM을 통한 E-Mart(이마트)의 녹색성장 전략 구축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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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젝트 개요
Ⅱ. 환경분석
01_ 산업분석
02_ 내부역량 분석
03_ 경쟁사 분석


Ⅲ. 경영전략 수립
01_ 핵심 성공 요인 도출
02_ Green Paradigm
03_ 경쟁우위전략 창출

Ⅳ. 경영전략 구현
01_ Green SCM 구축요소
02_ E-Mart의 Green SCM 구축
03_ Green SCM 기대효과

Ⅴ. 출처
본문내용
취약한 유통구조


불안정한 유가로 인한 물류비 부담이 고스란히 공급자에게 전가 되는 유통구조
대형할인업체의 저원가 전략으로 인한 가격하락 압박 심화
대형할인점에 납품하기 위한 공급자들간의 경쟁 심화

공급자의 다변화

대형할인점의 상품수의 다변화
- 식료품에서 의류,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 등으로 확대
유통채널간의 공급 상품의 경계가 사라짐
대형할인점의 고객 서비스 강화로 공급업자의 마케팅 비용 감소


Analysis

화석에너지에 의존하는 물류 구조와 대형할인점의 저원가 전략으로 인해
공급자들의 교섭력이 낮음


E-Mart S.W.O.T 분석

Strengths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최다 점포와 높은 인지도, 선발주자
대규모 전자동 물류센터 구축을 통한 점포수 확대에 따른 원활한 상품배송과 재고관리
브랜드파워를 기반으로 PB를 형성
탁월한 타켓 마케팅 능력


Weaknesses
조직확대에 따른 상황대처 순발력 저하
에코 이마트 프로젝트의 차별성 부재
유가급등에 따른 물류비 증가
공급업체에 대한 부당한 원가 압박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손실
포화 상태에 근접한 할인점



Opportunities
해외시장(중국) 진출
주5일 근무제의 확산
계속된 경기침체로 인한 가격민감도 증가
제조업체의 할인점유통 비중 증가

Treats
경쟁자(홈플러스)의 급성장
녹색 정책에 관한 대응 전략 미비
인터넷 쇼핑, 홈쇼핑 등과 같은 다양한 유통 채널 등장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급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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