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기업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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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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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기업개요
3. 주요사업 및 제품
4. 기업문화
5. 사회공헌
6. 기업 경영 성과
7. 평가 및 예측
8. 결론
- 본문내용
-
3. 주요사업 및 제품
주요사업 및 주요 현황
<그림 2> 유한양행의 주요사업
<그림 2>에서 파악할 수 있듯이, 유한 양행의 사업은 기본 사업인 의약품사업을 기반에 두고 있다. 우리 나라의 의약품 사업을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바이오 시밀러’라고 이야기하는 카피 약품들인데, 유한 양행 역시 이러한 사업을 중심으로 한 수익전개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다른 기업에 비해서 규모대비 신약개발 비율이 높고 이를 통해서도 적지 않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것은 유한양행의 의약 사업이 장기적인 사업 측면의 잠재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유한하면 떠오르는 기업 유한 킴벌리는 의약사업과는 조금 다른 분야적 성격을 띄고 있음에도 불고하고 유한의 깨끗한 기업이미지를 바탕으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계열사업
계열사 로고 계열사 이름 내 용
유한킴벌리
(Yuhan-Kimberly) 유한양행이 세계적인 건강위생용품 회사인 미국의 킴벌리클라크와 합작으로 설립한 유한킴벌리는 하기스, 화이트, 좋은느낌, 크리넥스, 뽀삐, 그린핑거 등의 위생 건강용품과 B2B(산업용품, 병원용품), DTP(디지털 날염)관련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유한크로락스
(Yuhan-Clorox Co., Ltd) 높은 품질의 위생제품을 생산하는 미국 크로락스사와 합작투자회사인 유한크로락스는 유한락스 레귤러, 유한락스 후레쉬, 펑크린 등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주식회사 유한화학
(Yuhan Chemical Inc.) 유한화학은 cGMP 기준으로 설계/시공된 종합합성 공장으로써 API’s, Chemical Specialties, 제약 중간체 등의 소량 시험 생산부터 대량 생산까지 다양하게 생산하고 있다. 주요제품으로는 항생제 및 항바이러스제 등을 생산하고 있다.
한국 와이어스 주식회사(Wyeth Korea, Inc.) 세계 굴지의 의약품 및 가정용품 메이커 미국 사이나미드와 합작투자한 후 상호를 한국 와이어스로 변경하였으며, 현재 항암제 및 항생제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주식회사 한국얀센
(Janssen Korea Ltd.) 미국의 Johnson & Johnson 사와 합작투자로 설립된 ㈜한국얀센은 벨기에 얀센제약에 근거를 둔 제약회사로서 통증치료제, 중추신경계 질환제, 소화기질환치료제, 피부질환치료제, 알레르기성 질환치료제를 도입하여 최신식 GMP 시설을 갖춘 공장에서 전문의약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유한메디카
(Yuhan Medica
Corporation) 젠텔, 타가메트 등 10여가지의 치료전문 의약품을 생산공급하고 있으며, 건강보조식품, 전통음료 등 식음료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G. T. B. L 인도 현지 합작투자사인 G. T. B. L사는 리팜피신, 리파-S 등 정밀화학제품을 현지에 생산, 공급하고 있다.
<표 2> 유한양행 계열사업
유한양생의 대표적인 계열사업은 <표 2>에 나와있듯이, 유한킴벌리(Yuhan-Kimberly), 유한크로락스(Yuhan-Clorox Co., Ltd), 주식회사 유한화학(Yuhan Chemical Inc.), 한국 와이어스 주식회사(Wyeth Korea, Inc.), 주식회사 한국얀센(Janssen Korea Ltd.), 유한메디카(Yuhan Medica Corporation), G. T. B. L등이 있다.
주요제품
- 안티푸라민
안티푸라민의 역사는 193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해 유한양행 창립자인 고 유일한 박사가 의사 출신의 중국인 부인 호미리의 도움을 얻어 첫 자체 개발 의약품으로 안티푸라민을 선보였다고 회사 쪽은 밝힌다. 1926년에 설립된 유한양행은 당시까지만 해도 의약품을 수입해서 판매하는 데 머물고 있었다.
안티푸라민이란 브랜드 이름을 처음 제안한 이가 누군지에 대해선 명확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다. 창업자의 뜻에 따라 지어진 이름일 것으로 추정될 뿐이다. 안티푸라민에 담긴 뜻은 참으로 건조하다. ‘반대’라는 뜻의 안티(anti)에 ‘불태우다, 염증을 일으키다’는 뜻의 인플레임(inflame)을 합쳐 발음하기 좋게 바꾼 것이라고 한다. 제품의 특성을 그대로 설명한 ‘항염증제’ ‘진통소염제’라는 브랜드 이름이다. 회사 쪽은 “창업자가 만병통치약처럼 여겨지는 걸 경계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1930년대 신문 광고에 ‘사용 전 의사와 상의하라’와 같은 문구를 넣은 것도 그같은 경계의 뜻이었다고 한다.
예전과 달리 지금은 유한양행에서 차지하는 안티푸라민의 비중이 미미한 편이다. 안티푸라민 매출은 한 해 20억원을 밑돌아 회사 전체 매출의 0.5%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 매출 규모가 1990년대와 비슷하다. 앞으로도 성장세를 탈 것으로 보긴 어려운 제품으로 꼽힌다. 진통 소염제 시장이 붙이는 약(패치) 쪽으로 옮아간 지 이미 오래다. 패치 방식의 진통 소염제는 품목당 한 해 매출이 많게는 200억~300억원에 이른다. 그렇지만 안티푸라민에 대한 유한양행의 애정은 각별하다. 회사의 상징물이란 점에서다. 회사 쪽은 “(안티푸라민이) 회사 성장의 바탕이라거나 견인차 구실을 했다고까지 할 순 없을지라도 1970년대까지 가정 상비약으로 널리 알려지면서 회사가 대중에게 친숙하게 다가서도록 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밝힌다. 상징과 이미지 차원을 넘어 장수 제품을 통한 신뢰 구축으로 실제 경영에도 도움이 됐다는 설명도 덧붙는다.
- 삐콤씨
유한양행(대표 차중근•)의 ‘삐콤씨’는 오랜 세월동안 우리나라 비타민 영양제의 대표품목으로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의약품이다. 삐콤씨는 안티푸라민과 함께 유한양행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품목으로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진, 유한양행의 리딩브랜드이다. 제품명 자체가 비타민 B•C 복합제(비타민 B•C complex)를 의미하는 것으로 비타민제의 대표주자로 인식될 정도. 모 유명인사는 공중파 TV에서 무의식중에 비타민제를 ‘삐콤’이라 말할 정도였다고 한다.
삐콤씨의 역사는 그 전신인 삐콤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현재도 저렴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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