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심리] 20대 아웃바운드 관광자의 관광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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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논문 분석
연구방법
1.가설의 설정
2. 동기의 유형별 분류
3.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 방법
4. 조사 대상자 및 조사 방법
연구결과
1. 표본의 특성
2. 관광동기 항목의 유형 분류
3. 동기요인 항목의 평균과 표준편차
4. 가설검증
가. 가설1의 검정
나. 가설2의 검정
다. 가설3의 검정
라. 가설4의 검정
결론
1.실증분석의 요약과 해석
2. 논문분석과 실증분석의 연계
3. 한계점
4. 시사점


본문내용

연구방법

1.가설의 설정
가설1: 20대 아웃바운드 관광자의 관광동기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2: 20대 아웃바운드 관광자의 관광동기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3: 20대 아웃바운드 관광자의 관광동기는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3: 20대 아웃바운드 관광자의 관광동기는 소득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2. 동기의 유형별 분류
1. 일탈동기: 기분전환/휴식, 일상생활 도피, 삶의 변화를 주기 위한 활동으로 리커트 5점척도를 사용하여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까지로 하였다.
2. 친목동기: 가족의 친목과 화합, 동호인 활동,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으로 리커트 5점척도를 사용하여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까지로 하였다.
3. 교육동기: 다른문화의 이해와 경험, 사회의 시야를 넓히는 활동, 외국어 습득으로 리커트 5점척도를 사용하여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까지로 하였다.
4. 신기성동기: 자아성찰을 위한 활동, 자연의 신비로움 감상, 추억거리 만듬으로 리커트 5점척도를 사용하여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까지로 하였다.
5. 호기심동기: 색다른 것 구경, 지역에 대한 호기심으로 리커트 5점척도를 사용하여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까지로 하였다.

3.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 방법
설문지의 구성은 앞의 선행연구와 팀원간의 의견을 종합하여 일탈성 3문항, 친목성 3문항, 교육성 3문항, 신기성 3문항, 호기심 2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 5문항 총 19문항으로 구성하였고 피설문자의 질적정보를 얻기 위해 기타의견 항목을 삽입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Excel 2007을 통해 코딩작업을 거친 뒤 SPSS17.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통계 분석되었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독립집단 분석, 일원변량 분산분석이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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