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관광심리학][논문분석] 20대 아웃바운드 관광자의 관광동기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의 관한 연구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논문 분석

연구방법

1.가설의 설정

2. 동기의 유형별 분류

3.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 방법

4. 조사 대상자 및 조사 방법

연구결과

1. 표본의 특성

2. 관광동기 항목의 유형 분류

3. 동기요인 항목의 평균과 표준편차

4. 가설검증

결론

1.실증분석의 요약과 해석

2. 논문분석과 실증분석의 연계

3. 한계점

4. 시사점


본문내용

연구방법

1.가설의 설정
가설1: 20대 아웃바운드 관광자의 관광동기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2: 20대 아웃바운드 관광자의 관광동기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3: 20대 아웃바운드 관광자의 관광동기는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3: 20대 아웃바운드 관광자의 관광동기는 소득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2. 동기의 유형별 분류
1. 일탈동기: 기분전환/휴식, 일상생활 도피, 삶의 변화를 주기 위한 활동으로 리커트 5점척도를 사용하여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까지로 하였다.
2. 친목동기: 가족의 친목과 화합, 동호인 활동,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으로 리커트 5점척도를 사용하여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까지로 하였다.
3. 교육동기: 다른문화의 이해와 경험, 사회의 시야를 넓히는 활동, 외국어 습득으로 리커트 5점척도를 사용하여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까지로 하였다.
4. 신기성동기: 자아성찰을 위한 활동, 자연의 신비로움 감상, 추억거리 만듬으로 리커트 5점척도를 사용하여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까지로 하였다.
5. 호기심동기: 색다른 것 구경, 지역에 대한 호기심으로 리커트 5점척도를 사용하여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까지로 하였다.

3.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 방법
설문지의 구성은 앞의 선행연구와 팀원간의 의견을 종합하여 일탈성 3문항, 친목성 3문항, 교육성 3문항, 신기성 3문항, 호기심 2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 5문항 총 19문항으로 구성하였고 피설문자의 질적정보를 얻기 위해 기타의견 항목을 삽입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Excel 2007을 통해 코딩작업을 거친 뒤 SPSS17.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통계 분석되었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독립집단 분석, 일원변량 분산분석이 실시되었다.

4. 조사 대상자 및 조사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한양대학교 대학생 남녀를 연령별로 구분하여 조원 5명을 투입하여 2009년 12월 1일부터 12월 2일까지 임의로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 12부를 제외하고 총 108부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개론(중간)
  • 제 1 차시 : 관광에 대한 이해제 1 차시 : 관광에 대한 이해【학습목표】1. 관광이라는 용어의 어원을 말할 수 있다. 2. 관광과 관광자의 정의에 대해 말할 수 있다.제 1절 관광의 어원1. 관광의 어원1) 이동 (移動 : movement) - 거주지를 떠나 타 지역을 살펴보고 다시 거주지로 돌아오는 일시적인 이동- 거주지를 떠나 타 지역에 정착하는 이주(migrant)를 위한 이동2) 여행 (旅行 : travel)- 여행목적이나 동기에 관계없이 모든 이동행위를 지칭하는 포괄적

  • [마케팅] 여행산업 분석 & 여행사 모두투어 분석
  • 연구원은 분석했다. 국내 경기의 침체가 계속되고 있으나 주5일 근무제 확대 실시와 지속적인 원화 강세 등으로 내국인의 출국은 증가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연구원은 예측했다. 최승묵 연구원은 내국인의 국외여행과 외국인의 국내여행 규모 및 소비 격차 등이 점점 크게 벌어지고 있다면서 관광수지 적자 해소는 당분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 2005-10-10 14:564. 사회 문화적 환경1) 웰빙 등으로 인한 레저 활동인구 증가앞으로 현대

  • 현대카드의 알파벳마케팅 -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 세분화 사례분석
  • 따른 Cash-Back■ 원하는 제휴 통신사별 카드신청현대카드A(아시아나)■ 아시아나 마일리지 적립 서비스■ 항공권 할인 및 공항라운지 무료이용■ 스타얼라이언스 혜택현대카드K(대한항공)■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 서비스■ 항공권 할인 및 공항라운지 무료이용■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특별 할인현대카드I(금융혜택)■ 최고의 Cash-Back 카드■ 우체금 예금 0.2% 우대금리 혜택■ 우체국 현금카드 기능, 무료보험 가입현대카드 C(즉시결제)■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한 선행 연구 - 771) 포지셔닝에 대한 선행연구 772) 자이서멀(V.A. Zeithamal)과 베리(L.L. Berry)의 연구 - 78제 6 장 연구대상 호텔의 현황분석 - 80제1절 우리 나라 호텔의 생성 및 발전과정 801.우리 나라 호텔의 생성과정 802.우리 나라 호텔의 발전과정 80제2절 전국 관광호텔 및 객실현황 -

  • 멕시코, 터키, 이탈리아 관광객을 위한 지속가능한 관광 상품 개발
  • 관광 상품3. 선호요인에 따른 지속가능한 관광 상품 개발 가능성1) 환경 영향평가 2) 유사한 관광 상품의 성공사례 Ⅳ. 외국인 관광객 유치방안 1. 멕시코 2. 터키 3. 이탈리아 Ⅴ. 관광 상품의 유지관리 방안 1. 행동지침 설정 1) CJTA (Chung-Ju of Travel Agents)의 행동지침 2) 관광객의 행동지침2. 충주 공인제 실시 3. 피드백 1) 모니터링 Ⅵ. 맺음말 Ⅰ. 들어가면서한국의 국제관광은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나,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