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특성을 세분화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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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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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실질가치가 아니라 교환가치다.
소비자는 항상 새롭고
독특한 것을 원한다.
사람들은 다수의 선택을
존중하는 심리가 있다
사람들은 수동적인 상태에 익숙하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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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사례 -콜드스톤크리머리 (Cold Stone Creamery)
펀(Fun) 마케팅
- 돌판에 비벼먹는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Cold Stone’은 문자 그대로 ‘차가운 돌’, ‘Creamery’는 ‘낙농장’이라는 의미로 Fresh한 맛을 창출해내는 곳이다. 콜드스톤의 가장 큰 특징은 당신만의 맛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고객이 16가지 기본 아이스크림과 40여 가지의 토핑 중 원하는 것을 고르면, 직원들은 고객이 보는 앞에서 차가운 돌판 위에 이것들을 비벼 제품을 완성하는데, 지금까지의 아이스크림 전문점과는 전혀 다른 느낌이다. 직원들은 아이스크림을 만들며 고객들에게 코믹하게 개사한 동요 등을 불러줘 분위기를 ‘업’시키기도 한다..
1. 나만의 아이스크림
선택된 너트류나 과일 등의 믹스들과 함께 -9℃의 차가운 돌판 위에서 만들어진 아이스크림은 콜드스톤만의 찰지고 색다른 맛을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와플도 일반적인 콘모양 뿐만이 아니라 그릇 모양의 볼 형태로 제작하여 여기에 쵸콜렛, 땅콩, 코코넛 등을 입힌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고 있다.
2. 신선한 아이스크림
콜드스톤의 아이스크림은 매일 매장에서 신선하게 만들어지며, 와플도 매일 매장에서 직접 구워 제공된다. 신선한 아이스크림은 고객과 만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가, 고객의 주문과 동시에 새로운 창조물이 되어 태어난다.
3. 즐거운 아이스크림
직원들이 고객의 취향에 맞는 아이스크림을 직접 만들어 즐거운 노래와 함께 제공함으로써 보고 듣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아이스크림을 비비는 과정에서 숙련자의 경우 다양한 묘기를 선보이며 아이스크림을 던지고 받고 하는 모션 등에서 고객들은 재미를 느끼곤 한다. 펀 마케팅은 단순히 콜드스톤의 프로모션 전략 차원이 아니라, 기업의 경영철학으로써 전사적으로 실행되고 있다.
⇒ 펀(Fun) 마케팅에 집중하라
소비자들 사이에 재미를 추구하는 성향이 높아지면서 재미난 아이디어의 상품이나 광고, 프로모션 등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 것은 기업들이 펀 마케팅에 적극 나선 결과이다. 콜드스톤은 펀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도입한 좋은 예이다. 기부금을 넣으면 모든 크루가 재미난 율동과 함께 Happy song 불러주기, 비벼놓은 아이스크림을 던져서 받기, 개사한 노래로 즐거운 쇼 보여주기, 개장일의 난타 공연과 페이스페인팅. 이 모든 것이 콜드스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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