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스타벅스 마케팅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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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스타벅스 소개


Ⅱ. 스타벅스 마케팅 전략


Ⅲ. 마케팅 믹스와 감성 마케팅


Ⅳ. SWOT 분석


Ⅴ. STP 전략


Ⅵ. 전망과 과제

본문내용
스타벅스의 본사는 시애틀에 있으며, 미국은 물론 유럽과 아시아 등 40여 개국에 총 9,000여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빈스톡 스타벅스에서 기본 봉급 수준에 따라 고위 경영자부터 모든 직원들까지 스톡옵션을 주는 것


(Beans Stock)으로 대표되는 사원복지가 유명하며, 2005년 《포춘》지에 의해 세계 100대 최고 직장의 하나로 꼽히기도 하였다. 한국에는 1997년에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날과 (주)신세계가 라이센스를 체결하여 에스코코리아(주)로 진출하였다. 에스코코리아(주)는 2000년에 사명을 (주)스타벅스 코리아로 변경하였다. 1999년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에 이대점을 1호로 냈다.



2. 스타벅스 브랜드 스토리


1) 아라비카 열대아프리카원산의 관목으로 많은 재배종의 원형이며, 이 나무의 종자에서 나는 커피의 원료를 말함.
커피 원두를 국제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구매
아라비카 커피 원두를 엄선해 국제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구매하고 있다. 이는 커피 농가의 경제적 지원뿐 아니라 이들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최상급 품질의 커피 원두를 재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스타벅스의 약속이다. 원두 구매팀은 최상급 커피 원두를 찾아내 생산 및 품질 기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연중 400일에 달하는 시간을 커피 원산지 농부들과 함께 보낸다. 또 코스타리카에 농가 지원 센터를 운영하며 현지 농가 및 전문가들과 함께 최상급 아라비카 커피 원두의 품종 개량 및 연구를 위해 매진하고 있다.


2) 자체 로스팅 오븐에서 육류, 가금류, 감자 등을 구워내는 건식열 조리방법
과 철저한 테이스팅 음식의 맛을 보고 여러 가지 제반 사항을 판단하는 것

지난 30여년간 로스팅 전문가들은 생두를 볶아 커피를 만드는 과정을 원두가 가진 최상의 풍미를 끌어내는 과학적이고도 예술적인 방법으로 승화시켰다. 최상의 원두가 선택되면 각 원두가 가진 최상의 풍미를 끌어내기 위한 정밀한 로스팅 방법을 결정한다. 원두 테이스팅은 원산지에서 1회, 스위스 구매본부에서 3~4회, 로스팅 공장으로 선적되기 전 1회, 로스팅 시설에 도착해 1회, 소포장 한 상태에서 마지막으로 1회 더 테이스팅 한다. 또 스타벅스 커피 전문가들은 매년 25만잔 이상의 커피를 테이스팅 하는데 이는 하루 1000잔 또는 한 사람당 매년 2만5000잔, 하루 100잔 이상 커피를 테이스팅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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