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스타벅스의 5P 전략과 감성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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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기업 선정 이유

본론
Ⅰ. 상황 분석
1. 3C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4. SWOT 분석

Ⅱ. 마케팅 전략 분석
1. 해외 마케팅
2. 국내 마케팅

Ⅲ. 5막 경쟁모델로 살펴본 마케팅 전략

결론
Ⅳ. 마케팅 전략 제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

기업 선정 이유
-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브랜드 이미지, 분위기, 맛, 가격에 있어 다른 세계적 커피숍에 비해 뚜렷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먼저 스타벅스는 기존의 커피와는 다른 고급 커피의 선두 주자로서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강하며,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대부분이 그 고급성을 인식하고 있다. 또한 주 고객의 연령이 20-30대로 다른 커피숍보다 낮아서 젊고 자유로운 분위기가 연출된다. 그리고 혼자서 독서나 공부를 하는 경우에도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구애받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스타벅스의 탁월한 커피맛도 소비자들이 스타벅스를 즐겨 찾는 이유 중 하나인데 스타벅스는 이러한 커피 맛을 내기 위해 고급 원두를 이용하며, 일정 기간이 지나면 커피를 폐기하고 새로운 커피를 볶아 만든다. 한편 테이크 아웃으로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경우는 가격이 저렴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 것은 컵 크기가 차별화되어 있어 작은 컵을 이용할 경우는 일반적인 커피숍보다 가격이 싸고, 스타벅스의 품질이 높게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품질 대비 가격을 생각했을 때 비싸지 않다는 데 기인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로 오늘날 스타벅스는 세계일류의 커피숍이 되었고 우리 조는 스타벅스의 발전 과정을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스타벅스가 세계일류가 된 배경에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이 있었다. 대표적으로 스타벅스는 4P에 한가지를 더한 5P전략을 추진하였다. 5P는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에 people을 추가한 것이다. 이에 더해 스타벅스는 감성마케팅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였다. 스타벅스의 성공신화는 5P전략과 감성마케팅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마케팅 전략은 스타벅스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우리 조는 수업시간에 다룬 마케팅 기법들과 이론들이 스타벅스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었고,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세계 일류들의 마케팅 관리』 김정구, 오준환 외 1명 저, 율곡출판사
- 『스티브 잡스처럼 이건희처럼 날개를 준비하라』 김정구 저, 천년의 보물
-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책아책아 기획, 김영한,임희정
- 『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하워드슐츠, 도리존스
- 『온워드』 하워드 슐츠, 조앤고든 저
-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책아책아 기획, 김영한,임희정
- <스타벅스 다이어리> 뉴스와이어 2005.11.16
- <희한한 한국 직장인, 점심값은 덜덜 커피값엔 관대> 유니텔뉴스 2012.03.23
- <스타벅스, 유레일과 함께 ‘비아 포토 에세이’ 공모전 개최> 뉴스와이어 2012.07.11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공식 사이트(http://www.istarbucks.co.kr)
- Designer Bucksbug 블로그 <스타벅스 로고와 역사 이야기>
- 브랜드 이야기#1 블로그 <맥도날드와 스타벅스의 전쟁에 대해>
- OPUS YONSEI 블로그
- 어르나이 블로그 <대기업 부회장 자리를 박차고 나온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의 성공을 이끌다>
- Mustcry 블로그
- 메디바투월드 블로그 <위기 극복을 위한 스타벅스의 7가지 혁신 아젠다>
- Global DATA
- Facebook marketing : Learn a thing or two from Starbu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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