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전략] KTF의 WCDMA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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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KTF 기업소개
2. 2G 시장 현황
3. SHOW 성공 전략
4. WCDMA
5. 벤치마킹
6. 성과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2G시장의 당시 상황

기술적 열위
- 선발 주자인 SKT는 800MHz 주파수를 독점 (시장 선점의 결정적 요인)
- KTF의 1.8MHz 주파수는 도달 영역
이 좁아 SKT 대비 1.7배의 투자 및 유지 비용 소요

② 2006년 2G 시장의 현황
- 2006년 SKT .4%의 50.4%의 점유율(KTF 32.1%)
- 2006년 업계 평균 매출액 증가율 4.8%로 시장 포화상태



2) KTF의 3G 시장 공략의 필연성

정체되어 있는 이동통신 시장의 활로
- 영상 통화 서비스, 글로벌 로밍 서비스, USIM카드를 통한
금융, 오락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가능

② SKT를 따라잡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
-2G 시장의 핵심 경쟁력은 ‘통화품질’ 최고품질=SKT 소비자 인식의 한계
-2G 와의 단절을 통해 영상통화 및 무선인터넷 중심의 ‘새로운 경쟁의 판’


3. SHOW의 성공 전략

1) 경험마케팅

① 경험 마케팅의 의의
- 제품 범주와 경쟁의 범위가 매우 포괄적.
- “소비자들은 이성적이면서 동시에 감성적인 존재이다” by Schmitt(1999)

② 관계 마케팅
- 관계: 생각, 행동, 감각, 감성
- 관계 마케팅: 타인, 사회적 집단과의 연결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개인의 경험 증가,
이상적 자아와 상이한 문화 연계를 통해 자아 향상 욕구 증대

2) 경험마케팅과 SHOW의 서비스

① High quality Data(생각+행동)
② 영상전화서비스(이성+감각+감성)
③ 신선하고 자극적인 광고와 재미 연계
④ 소비자의 느낌, 즐거움과 흥미 제공(감각+감성)
⑤ WCDMA와 광고(생각+감각+감성)



4. WCDMA (유럽식 3세대 이동통신)


각 세대별 이동통신
1세대
이동통신 아날로그 이동통신으로 음성통화만 가능
-SK텔레콤의 전신인 한국이동통신이
처음으로 아날로그 이동통신 서비스를 상용화
2세대
이동통신 디지털 방식으로 문자, 벨소리 서비스 등이 가능
유럽식 GSM (범유럽이동통신)
북미식 CDMA (부호분할다중접속)
3세대
이동통신 IMT2000으로 통해 음성, 문자, 무선인터넷을 통해 주문형 비디오, 양방향 통신, MP3 등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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