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sizing 다운사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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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영학의 입장에서 설명하는 다운사이징

- 다운사이징의 3가지 유형

- 다운사이징의 양면성

- 다운사이징이 계속되는 이유

①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② 남들이 다하는 것이므로

- 다운사이징이 전략적이지 못한 이유,

- 다운사이징의 전략적 해석

- 다운사이징에 대한 대안


본문내용
- 다운사이징의 3가지 유형

① 전형적인 인원 감축을 통한 다운사이징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며 보통 다운사이징이라고 할 때 떠올리게 되는 유형으로, 조기퇴직, 정리해고, 재취직 알선(out placement), 퇴직자의 자리를 메우지 않는 방법(attrition) 등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효과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부작용도 가장 큰 유형이다.
▲ 장 점 : 즉각적인 인원의 감축과 조직이 심각한 상태에 처해 있다는 사실을 조직 구성원에게 명확하게 알리는 효과가 있다.
▲ 단 점 : 정확하게 누가 제거되고 누가 남게 될지 예측할 수 없다는 것으로, 종업원이 조직을 떠나면서 어떤 중요한 지식이나 기술의 손실이 발생할 지 예측하기도 어렵다.

② 업무재편성(work redesign), 즉 인원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업무의 수를 줄이는 것으로 인원 감축을 대신하거나 병행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기능의 제거, 조직 내 작업 집단의 제거, 부서의 제거, 혹은 제품의 제거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고, 또한 업무의 재설계, 조직단위 부서의 통합, 작업시간의 감축 등을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단순한 인원감축과는 달리 이 접근 방법은 단순화된 구조로 인하여 잔류한 조직 구성원에게 과중한 업무를 부과하는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

③ 체계적인 접근방법이라고 불리어질 수 있는 것으로 인원이나 업무만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조직문화나 조직 구성원의 태도, 가치 등을 변화시키데 초점을 맞추는 접근 방법을 말한다. 일과성의 프로그램이나 목표가 아니라 지속적인 개선을 가져오는 개념으로 정착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다운사이징은 상당히 폭넓은 개념으로 정의될 수도 있으나 현실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유형 ①의 인원 감축을 통한 방법이다.


- 다운사이징의 양면성

다운사이징이 반드시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는 볼 수 없지만, 악화되는 수익성을 반전시키는 데 때로는 효과적일 수도 있다고 본다.
다운사이징의 긍정적인 언급되는 것으로는 간접비의 감소, 관료적인 비효율성의 감소, 신속한 의사결정,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생산성의 증가, 품질과 고객 서비스의 향상, 그리고 좀 더 적극적으로 위험 부담을 하고자 하는 의도(risk taking)의 증가 등을 든다.
사실 다운사이징은 바라던 재무적 혹은 다른 측면에서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결과가 더 많다.
다운사이징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이유로는,

① 다운사이징 자체가 효과적으로 수행되지 못함으로써 의도했던 비용의 감축이나 효율성의 제고가 달성되지 못했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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