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ibm 다운사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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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재제도][인재][제도][인재 관리제도][인재 교육제도][인재 경력개발제도][인재 전직지원제도][관리제도][교육제도][경력개발제도]인재의 관리제도, 인재의 교육제도, 인재의 경력개발제도, 인재의 전직지원제도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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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서론 1
VI.다운사이징 2
6.다운사이징의 의미 2
7.다운사이징의 유형 2
8.다운사이징의 양상다운사이징의 양면적 효과 3
9.성공적인 다운사이징을 위한 제언 3
VII.IBM과 Downsizing 4
1.IBM의 연혁 및 위기 4
2.존 에이커스 회장의 방책 5
3.거스너 회장 취임 이후의 방책 7
4.IBM의 부활 10
5.한국 IBM Case 11
VIII.결론 12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서론
기업환경은 계속 변화하고 있고 기업들은 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다운사이징(Downsizing)을 시행하고 있다. 1980년대 미국의 주요 기업들은 인력감축을 통한 다운사이징을 실시하였다. 기업들은 직원을 해고함으로써 비용절감의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었고 이를 통해 경기 침체에 대응할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인력감축에 의한 업무 지식과 노하우, 고객과의 관계의 유출, 잔존자들의 업무부담과 해고에 대한 불안감 형성 등 추가적 비용과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즉 인력감축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이득을 얻을 수 있었지만 장기적으로 그 효과를 누리기는 힘들었고 오히려 기업에 비효율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1990년대 이후의 다운사이징은 인력감축 과정에서 생겨나던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면서 이전과 다른, 회사의 발전을 위한 주요 전략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80년대의 다운사이징이 위기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행해지는 방어적인 수단이었다면 이제는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의도적이고 전향적인 수단이 된 것이다. 그리고 그 범위도 인력감축에서 조직구조 개편, 기능부서의 제거, 조직부서의 통합, 업무재편성 등의 다양한 조치를 포함하게 되었다. 또한 철저한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다운사이징의 정책을 세우고 이를 직원들에게 알려 그들의 이해와 참여를 구하는 것은 다운사이징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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