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원론
경영혁신 기법
아웃 소싱(Outsourcing) & 다운 사이징(Downsizing)
Ⅰ. 경영혁신이란 무엇인가?
Ⅴ.요 약 정 리
Ⅱ.경영혁신의 배경
Ⅲ.아웃소싱과 다운사이징의 개념
Ⅳ.적 용 사 례
목 차
Ⅰ. 경영 혁신이란 무엇인가?
급격한 환경변화에 적극적 및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경쟁력을 강화 하기 위하여 (조직의 목적- 기업의 유지 및 발전)
새로운 아이디어나 방법으로 기존 업무를 다시 계획, 실천하고 평가하는것
⇒기업적 차원의 체질 개선 전략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생산공정 기술, 조직 구조, 관리 시스템, 조직 구성원등을 변화 시키는것
리 엔지니어링(Reengineering)
Ⅱ.경영 혁신의 배경
세계화, 개방화
소비자의 욕구 변화
정보 통신기술의 발달
조직구성원의 의식변화
기업의 생산성 악화
간접부문의 비효율성
CEO들의 경영혁신 추진
경영 혁신
외부적 요인
내부적 요인
다운사이징(Downsizing)이 일반화되었으며,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기업의 활동영역이 넓어지고 스피드경영이 필요한 현재의 기업경영에 있어 기업이 모든 자원을 보유한다는 것은 오히려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일 수 있다. 따라서 아웃소싱(Outsourcing)을 도입하여 경영자원을 분산시킬 수 있게 되었다.ERP는 MRP Ⅱ를 근간으로 발전한 통합정보시스템으로 첨단정보기술을 기초로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구현되어진 패키지 소프트웨어로서 경영혁신의 중요한 기
아웃소싱, 번역, 문서저작(authoring) 등에 대한 전문적인 포트폴리오를 생성하여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비즈니스상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요소 창출을 돕고 있다. (2) 제록스 전문 서비스 (Xerox Professional Service) 혁신적인 문서관리를 위하여 제록스에서 만든 포트폴리오 중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XPS라고 불리우는 서비스이다. 제록스는 정보기술의 활용에 대한 경험과 컨설팅 능력도 풍부하지만 특히 문서와 인력을 관리하는 방
다운사이징한 대기업들의 결과보고 2. 넥센타이어의 다운사이징 후 주가 및 경상이익 추이 3. LG-Philips의 전략적 제휴 후 경과 Ⅰ. 서론 Ⅱ. 본론1. Minimizing organizational size – downsizing1-1. 다운사이징(downsizing)의 개념1-2. 다운사이징의 도입 배경1-3. 다운사이징의 유형1-4. 다운사이징의 기대 효과1-5. 다운사이징의 부작용1-6. 다운사이징의 사례 1-7. 다운사이징 이후 관리 2. Minimizing organizational size – contingent labor2-1. 비정규직 개념2-2. 비정규직 도입
및 정보기술(IT)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긴 것이다. ERP는 제조업체의 핵인 생산부문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인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 자재소요량계획)에서 비롯된다. 1970년도에 등장한 MRP는 기업에서 가장 고민거리 중에 하나인 재고를 줄일 목적으로 단순한 자재수급관리를 위한 시스템이었다. 1980년도에 출현한 MRP(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 생산자원계획)는 자재뿐만 아니라 생산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
및 구조조정만으로는 생존할 수 없는 상황을 맞고 있다. 특히 저성장경제가 지속적으로 전개되는 현상 속에서는 사업구조조정과 동시에 기능의 구조정인 아웃소싱 전략을 동시에 추진해야 하는데 이러한 까닭으로 현재 국내에서 아웃소싱이 구조조정기에 기업에 필요한 생존수단으로써 또한 정보화시대에 대응하는 하나의 유용한 전략 대안으로 선택되어지고 있다.Ⅳ. 아웃소싱의 유형1. Outsourcing 유형특정기능을 Outsourcing하기로 결정되면Outsour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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