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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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1.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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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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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막걸리 시장
사회의 트렌드(Trend)
SWOT을 통해 본 막걸리
STP(Segment marketing, Targeting, Posioning for competitive advantage) 전략을 통해 본 막걸리
마케팅관리과정(Marketing Process)
새로운 marketing mix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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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WOT을 통해 본 막걸리
1)내부강점(Strenght)
-막걸리 자체가 갖는 장점은 매우 많다. 현재 한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 역시 즐기고 좋아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의 입맛대로 막걸 리가 충분히 맞는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알코올의 도수가 높지 않아 술이 약한 사람이나 독한 술을 좋아하지 않는 여성들에게 어필을 할 수 있는 최대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계층이 즐길 수 있고 그러한 여러 계층에 어필할 수 있는 것은 좋은 강점이 된다. 이러한 여러 강점이 있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가장 중요한 내부강점은 가장 중요한 내부강점은 우리나라의 전통주라는 점이다. 예전에 와인 열풍이 있을 때 프랑스, 이탈리아, 칠레 등 많은 와인이 들어왔지만 와인을 잘 모르는 사람들의 경우 와인은 거의 프랑스 것을 우수하게 인정하고 그 외의 국가는 그보다 아래로 생각하는 것이 다반사하다. 실제로는 이탈리아, 칠레의 와인 역시 프랑스의 와인과 비교해보면 그렇게 질이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질과 맛이 더 뛰어난 와인이 많이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프랑스를 본국이라 생각하고 있고 실제로 그러한 만큼 프랑스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양조장과 수 없이 많은 장인들이 있다. 이러한 점들이 어필을 할 수 있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그렇게 본다면 막걸리의 본고장인 우리나라 역시 많은 장인과 브랜드를 갖고 있고 본고장이라는 강점을 이용하여 막걸리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어필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의 사케, 프랑스의 와인, 중국의 고량주 등으로 대표되는 만큼 우리나라 역시국가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전통주는 대외적인 홍보 시에도 도움이 되는 강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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