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Team 소개

2. 자료원

3. 결론
가. 윤리경영의 최소 요건: “3C”의 구축
나. 신세계 윤리경영 가치체계
다. 윤리경영 시스템을 활용한 기업가치제고
라. 기업간 협력과 사회 투명성 제고
마. 신세계 사회공헌활동

4. 맺음말

본문내용
3. 결론

가. 윤리경영의 최소 요건: “3C"의 구축

윤리경영시스템의 첫 번째 구성요소는 윤리강령(Code of ethics)이다. 윤리강령은 기업윤리 준수를 위한 사원들의 행동지침을 문서화한 기업과 임직원의 약속이다. 미국은 대기업의 약 90%가, 영국은 약 57%가, 독일은 약 51%가 독자적인 윤리강령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윤리는 개인의 재량과 사고가 작용하는 일종의 회색지대이기 때문에 사원수칙과 같은 세세한 규정보다는 경영자와 임직원들이 의사결정을 내리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원칙과 요소들을 명확히 규정함으로써 윤리적 의사결정의 가이드라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는 윤리경영 전담임원을 선임하고 윤리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내부고발제도와 교육 등을 담당하는 일상적인 감독조직(Compliance check organization)을 운영하는 것이다. 윤리경영 전담임원은 정보공유 및 자원동원이 가능하도록 영향력을 갖춘 인사가 선임되며 대체로 이사회에 직보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 내부고발제도 역시 거짓제보와 이로 인한 위화감 조성이라는 한계는 있지만, 비윤리적인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는 조기 경보 차원에서 꼭 필요한 제도이다. 실제로 한 컨설팅회사의 2003년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기업범죄의 약 36%가 내부고발제도에 의해 발견 · 시정되고 있다.

세 번째는 기업윤리 준수를 위해 반복적인 교육을 실행함으로써 임직원들간의 공감대를 형성(Consensus by ethic education)하는 것이다. 선진기업들은 기업윤리에 대한 비전과 가치관 공유를 위해 사례 개발, 기준이 불분명한 윤리적 문제에 대한 공개 토론 등 가능한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동원하여 윤리교육에 치중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신세계 윤리경영
  • Table of ContentsⅠ. 서론Ⅱ. 신세계 윤리경영도입배경추진동기구체적 실행■ Plan1) Mission Statement :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2) Strategic Plans : 신세계 윤리헌장3) Tactical Plans : 신세계의 윤리규범4) Operational Plans : 신세계 윤리실천 지침■ Organizing1) 기업윤리 담당부서의 조직과 운영2) 인적자원 변화■ Leading1) Leadership : 참여와 자율을 통한 민주적 리더십2) Motivation : 계층별 윤리경영 교육체계3) Communication■ ControlⅢ. 신세계 윤리경영의 성과 및 평가

  • [경영학] 신세계 윤리경영
  • Table of ContentsⅠ. 서론Ⅱ. 신세계 윤리경영도입배경추진동기구체적 실행■ Plan1) Mission Statement :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2) Strategic Plans : 신세계 윤리헌장3) Tactical Plans : 신세계의 윤리규범4) Operational Plans : 신세계 윤리실천 지침■ Organizing1) 기업윤리 담당부서의 조직과 운영2) 인적자원 변화■ Leading1) Leadership : 참여와 자율을 통한 민주적 리더십2) Motivation : 계층별 윤리경영 교육체계3) Communication■ ControlⅢ. 신세계 윤리경영의 성과 및 평가

  • [경영학원론]신세계의 윤리경영
  • 윤리경영을 핵심 슬로건으로 삼고 그 기업의 이미지를 윤리경영과 직접적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윤리경영은 기업의 충분조건에서 필요조건으로 그 중요성이 매우 커졌고, 그 범위도 매우 확대되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윤리경영을 조사의 주제로 선정하여, 윤리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과 함께 한 기업을 선택하여 현재 그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윤리경영에 대해서 자세하게 조사 해 보기로 결정하였다.신세계

  • 신세계의 윤리경영과 개발 방향
  • 신세계의 윤리경영과 개발 방향1. 서 론기업의 경영 환경은 그 변화 속도가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는 신제품 및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 생산된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여부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기업은 보다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은 물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술개발을 위한 막대한 투자와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 강

  • 신세계 윤리경영과 개발방향
  • 신세계 윤리경영과 개발방향기업윤리신세계 윤리경영과 개발방향Contents1. 기업윤리 발전단계 이론적 고찰2. 한국의 기업윤리3. 신세계 윤리경영 실천내용4. 신세계 윤리경영의 개발방향기업윤리기업윤리 발전 단계의 이론적 고찰기업윤리와 기업이익 사이의 균형윤리적 행위를 중요시이익극대화가 주목적4단계(Emerging Ethical Stage: 윤리적 태동 단계)3단계(Responsive Stage: 대응 단계)2단계(Legalistic Stage: 준법 단계)1단계(Amoral Stage: 무도덕 단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