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윤리경영과 개발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윤리 발전단계 이론적 고찰
2. 한국의 기업윤리
3. 신세계 윤리경영 실천내용
4. 신세계 윤리경영의 개발방향
- 본문내용
-
1980년대 초반까지는 윤리문제가 대두되지 않음(1단계)
1980년대 후반부터 법규준수 노력 (제 2단계)
: 1987년 민주화 운동으로 발발
1990년대 중반부터 윤리 경영 태동(제 3단계)
: 선도기업들이 윤리문제를 심각하게 고려
: 그러나 여전히 선언적 의미의 윤리 경영
1997년 말에 발생한 외환위기 이후 투명경영에 대한 시장의 요구 급증
윤리경영을 하지 않아 도산한 기업 급증 예) 대우, 한보 사태
윤리경영은 기업의 생존을 위한 차원으로 승화
: 신세계를 비롯한 36개사가 외환위기 이후 윤리 경영 도입
- 그러나 부정적이고 비자발적인 기업도 여전히 존재
2000년대 초반에 미국의 엔론, 월드컴 사례로 인한 샤베이스 옥슬리 법안의 발효 및 2003년에 발생한 SK 분식회계 사건을 계기로 2004년 4월 우리나라도 회계 개혁 법안 공포
이를 계기로 국내 대기업에서 윤리 경영을 기업의 최우선 과제로 인식
그러나 여전히 대다수의 중소기업의 경우 제 2단계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함.
기업의 투명성 요구
윤리 라운드, 반부패 협약
비윤리적 기업의 고객외면
이윤창출, 납세, 고용, 배당
가장 윤리적인 것이 강하다
불합리한 관행을 합리적으로
IMF의 원인
유통업의 특성
글로벌 스텐다드의 추구
2009년 글로벌 기업경영 8大 이슈
1. 비상경영체제 돌입
2. 기업에 대한 정부의 영향력 확대
3. 글로벌기업의 판도 재편
4. 불황형 제품∙업종의 부상
5. 임직원 마음관리
6. 신흥시장의 玉石가리기
7. 녹색성장 추구
8. ‘좋은 기업(Good Company)’ 의미 재인식
※ 출처 : 2009년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689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