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윤리경영과 개발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윤리 발전단계 이론적 고찰
2. 한국의 기업윤리
3. 신세계 윤리경영 실천내용
4. 신세계 윤리경영의 개발방향
본문내용
1980년대 초반까지는 윤리문제가 대두되지 않음(1단계)
1980년대 후반부터 법규준수 노력 (제 2단계)
: 1987년 민주화 운동으로 발발
1990년대 중반부터 윤리 경영 태동(제 3단계)
: 선도기업들이 윤리문제를 심각하게 고려
: 그러나 여전히 선언적 의미의 윤리 경영
1997년 말에 발생한 외환위기 이후 투명경영에 대한 시장의 요구 급증
윤리경영을 하지 않아 도산한 기업 급증 예) 대우, 한보 사태
윤리경영은 기업의 생존을 위한 차원으로 승화
: 신세계를 비롯한 36개사가 외환위기 이후 윤리 경영 도입
- 그러나 부정적이고 비자발적인 기업도 여전히 존재
2000년대 초반에 미국의 엔론, 월드컴 사례로 인한 샤베이스 옥슬리 법안의 발효 및 2003년에 발생한 SK 분식회계 사건을 계기로 2004년 4월 우리나라도 회계 개혁 법안 공포
이를 계기로 국내 대기업에서 윤리 경영을 기업의 최우선 과제로 인식
그러나 여전히 대다수의 중소기업의 경우 제 2단계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함.
기업의 투명성 요구
윤리 라운드, 반부패 협약
비윤리적 기업의 고객외면
이윤창출, 납세, 고용, 배당
가장 윤리적인 것이 강하다
불합리한 관행을 합리적으로

IMF의 원인
유통업의 특성
글로벌 스텐다드의 추구
2009년 글로벌 기업경영 8大 이슈

1. 비상경영체제 돌입

2. 기업에 대한 정부의 영향력 확대

3. 글로벌기업의 판도 재편

4. 불황형 제품∙업종의 부상

5. 임직원 마음관리

6. 신흥시장의 玉石가리기

7. 녹색성장 추구

8. ‘좋은 기업(Good Company)’ 의미 재인식

※ 출처 : 2009년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689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마케팅]신세계 백화점 브랜드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
  • 윤리경영 및 새로운 심볼 발표) 2000. 6 신세계 드림익스프레스 창립(SEDEX) 2000. 8 신세계 백화점 마산점 개점 2000. 10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개점 2001. 1 사이버이마트 오픈(http://www.cybermart.co.kr) 2001. 2 이마트 30호점(만촌점) 개점 2001. 3 (주)신세계로 상호 변경, 통합 서비스 사이트 www.shinsegae.com오픈2001. 11 이마트 40호점(은평점) 개점 2002. 1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 (주)그린시티 설립(죽전역세권개발) 2002.2 광주신세계 거래소 상장(공모가 33,000

  • [마케팅]신세계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전략
  • 윤리 경영 및 새로운 심볼 발표) 2000. 6 신세계 드림익스프레스 창립(SEDEX) 2000. 8 신세계 백화점 마산점 개점 2000. 10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개점 2001. 1 사이버이마트 오픈(http://www.cybermart.co.kr) 2001. 2 이마트 30호점(대구 만촌점) 개점 2001. 3 (주)신세계로 상호 변경(통합 서비스 사이트 www.shinsegae.com 오픈) 2001. 11 이마트 40호점(은평점) 개점 2002. 1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포(주)그린시티 설립(죽전역 세권개발) 2002. 2 광주신세계 거래소 상장(

  • [경영정보시스템] 신세계의 MIS 평가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신세계 개요회사 개요신세계는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신세계 윤리규범에 두는 윤리경영을 이념으로 삼고 있다. 신세계의 요약 손익 계산서는 다음과 같다.요약손익계산서 (단위:억원) 항목1997.12 1998.12 1999.12 2000.06 매출액15,604.8 18,482.0 22,684.4 15,077.0 매출총이익2,947.3 3,523.6 4,765.4 3,127.4 영업이익452.0 580.0 909.0 607.8 영업외수익734.5 1,011.0 528.6 196.4 영업외비용745.6 1,45

  • [기업분석]신세계 이마트 경영전략
  • 개발 (3,500여 품목)- 신선, 생활/가공용품, 잡화, 의류 등● 유통정보화 선도- 영업정보 인프라, 물류자동화● 선도적인 윤리경영 추진- 협력회사 공존 경영, 지역친화한국형 할인점Copyright 2001. All rights reserved.8-4. 중소기업 지원활동현금결제● 납품대금 현금 지불 확대 (45%수준 : 2002년 기준)- 긴급자금 필요업체 지원/1차식품 10일단위 결제PB개발● PB상품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한 중소기업 육성유통망● 물류여건 미흡 협력회사에 전국 유통망

  • [윤리사회]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 윤리의 방향기업 윤리의 행위의 주체를 개인과 조직으로 나누고, 행위의 성격을 ‘∼을 하지 않아야 될 소극적 윤리’와 ‘∼을 해야 될 적극적 윤리’로 나누어서, 다음과 같이 각각의 측면을 종합한 네 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다.첫째, 대내적, 소극적 윤리는 기업의 경영자와 구성원들이 조직 내부에서 지켜야 할 윤리이다. 예를 들면, 회사의 공금을 유용하거나 정치적 로비 자금으로 제공하는 일, 정실 인사나 남녀 성차별 등의 부당한 인사 관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