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오쇼핑(CJ mall) sw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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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J 오쇼핑 (CJ mall)

Ⅰ. SWOT 분석

Ⅱ. 홍보전략 관련 부연설명

1. Stength

① 홈페이지를 통한 차별화되고 다양한 정보 제공

② 온/오프라인 업체간 마케팅 시너지

③ 멀티미디어 컨텐츠 보유

④ 다양한 온라인 유통채널 보유

⑤ 이벤트&쿠폰&적립금

2. Weakness

① 가격경쟁 비교열위

② 폭넓은 고객층 확보 실패 (사이트 회원수 미약, 빈약한 홍보효과)

3. Opportunity

① 해외수입 대행 사이트 + 주 수요층인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4. Threat

① 쿠폰, 적립금, 이벤트 등 ‘고객감동(기대치<만족)’에 익숙한 고객

Ⅲ. 결론



본문내용
② 온/오프라인 업체간 마케팅 시너지

온라인 유통 채널인 인터넷몰과 오프라인 업체 간의 연계 마케팅은 인터넷몰에게는 관련 카테고리의 매출 증대 효과를, 오프라인 업체에게는 자사 제품 홍보 효과를 가져다주는 좋은 Win-Win 마케팅입니다. CJ 오쇼핑 은 작년 여름에 ‘소니α’ 브랜드로 DSLR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소니와도 연계, ‘a 서머 페스티벌’이라 불리는 모델 출사 대회, 개인 사진전, 바비큐 파티, 경품 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열어 서로의 홍보 효과를 보기도 했습니다.

③ 멀티미디어 컨텐츠 보유

CJ몰은 VOD, 라이브 등의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선보인 3D쇼핑몰인 CJ 3D숍을 대표적인 CJ몰의 차별화된 멀티미디어 컨텐츠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B 브라우저로 3D숍에 접속하면 쇼핑몰 이곳저곳을 온라인 게임할 때처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다가 다른 아바타를 만나기도 하는데, 왼쪽 아래의 채팅창을 이용하여 현재 접속자와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CJ 3D숍의 장점은 3D라는 표현양식과 함께, 게임처럼 쇼핑몰 안에서 다른 사용자와 만나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쇼핑몰의 상품 전시 UI로 가진 장점과 함께 쇼핑몰 고객의 커뮤니티 UI로 가진 장점이 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④ 다양한 온라인 유통채널 보유

TV홈쇼핑(CJ홈쇼핑)과 통신판매(카탈로그)를 연계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a 서머 페스티벌’의 경우 1박 2일 전 일정이 영상으로 녹화되어 CJ홈쇼핑의 방송 자료화면 쓰이기도 합니다. ‘쌩쌩라이브’라고 하는 인터넷전화로 제품을 판매하기도 하는데, 실시간 채팅으로 인터넷상에서 쇼 호스트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진행을 하므로 참여자가 궁금한 점이나 알고 싶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대답하여 진행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방식으로 고객에게 친근감을 주고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⑤ 이벤트&쿠폰&적립금

CJ몰은 이벤트, 쿠폰, 적립금 등을 통해 구매고객이 스스로 많은 혜택을 받는다고 느끼게끔 만듭니다. myzone을 통한 사은품, 사용 후기 적립금 등 타사에 비해 많은 적립금으로 적립금 저축 중독에 빠지게끔 한다는 고객의 서평도 있었습니다. 물론 CJ몰은 신규고객보다 기존고객에게 더 많은 해택을 준다는 점에 있어서, 장단점이 있겠지만, 적어도 기존고객이 다른 쇼핑몰로 이동하는 횟수가 타사에 비해 빈번하지 않다는 점을 높이 평가할 수 있습니다.

2. Weakness

① 가격경쟁 비교열위

앞서 말한 빈번한 쿠폰, 적립금 제도는 결국은 실제 물건 가격을 올리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타사에 비해 쿠폰, 적립금 제도가 많으니 당연한 말입니다. 즉, 단순히 값싼 가격을 찾아 다수의 사이트, 인터넷쇼핑을 하는 고객층은 놓칠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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