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전기 조직혁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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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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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기업 및 CEO 소개
1.1. (1) 기업 현황
1.1. (2) 연 혁
1.1. (3) C E O 소개
1.1. (4) 박명구 CEO의 5년간 경영성적 요약
1. 2) 설립에서 위기까지
1.1. (1) 취 임 전
1.1.1. 가. 환경적 상황
1.1.1. 나. Market Share
1.1.1. 다. 브랜드파워
1.1. (2) 취임시 상황
1.1.1. 가. 대외적 상황
1.1.1. 나. 대내적 상황
◈ 기업운영 자금 부족
◈ 취약한 재무구조
◈ 성장탄력의 정체
◈ 높은 브랜드 파워
1.1. (3) 취임후 활동
1.1.1. 가. 인력 구조조정
◈ 하방향 워크아웃
◈ 물리적 구조조정
◈ 직원의 의식교육
1.1.1. 나. 재무 구조조정
◈ 장기 차입금 차입 과정
◈ 부채 조기상환
◈ 원가절감노력
◈ 새로운 돌파 CCFL
◈ 글로벌기업화
1. 4) 시 사 점
- 본문내용
-
1. 2) 설립에서 위기까지
금호전기는 박명구 CEO가 취임한 것을 기준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1.1. (1) 취 임 전
1.1.1. 가. 환경적 상황
기존의 시장은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항상 공급이 딸리는 입장이다 보니 부르는 게 값이었다. 즉 수요자들은 제품을 구하기 위해 정상적인 절차가 아닌 예약금을 걸거나 영업부 직원들을 접대해 가면서 금호의 제품을 필요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특별한 마케팅 기법이라던가, 기업의 홍보 같은 전략이 필요가 없었다. 회사가 가지고 있는 ‘번개표’라는 브랜드만 있으면 불이 켜지거나 안 켜지거나 다 팔리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자연히 외부환경의 변화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었다.
1.1.2.
1.1.3. 나. Market Share
◈ 1990년대 전반적인 조명 시장의 흐름은 조명전구의 수출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반면 수입은 특수용도제품을 중심으로 늘고 있는 추세였다. 특히 주요 조명제품인 일반형광램프는 한․일 합작 1개회사를 제외하고는 거의 수출이 막혀 있는 상태로 조명전구수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내업체 들의 신제품개발과 신시장 개척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었다. 1991년 전구류 수출은 1억1천7백만달러, 수입은 5천7백만달러로 전년에 비해 각각 3%, 5.3%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수출실적은 백열전구가 4백82만 달러로 전년대비 51.7% 줄어든 것을 비롯, 대부분 품목의 수출이 제자리걸음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수입은 백열전구가 87만 달러로 2.6배 증가했고 수은램프 나트륨램프 자외선램프 텅스텐할로겐 아아크램프 방전램프부분품 등 특수용도에 사용되는 제품이 각각 전년에 비해 15%에서 최고 43.4%까지 늘어났다. 이처럼 전구제품의 수출이 부진한 것은 낙후된 시설로 인력의존도가 높은 전구업체들이 국제경쟁력을 잃고 있는 데다 신제품개발이 부진하기 때문이었다. 일반형광램프의 경우 금호전기가 일본의 도시바사와 합작으로 설립한 금동 조명이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다른 업체들은 내수에 치중하는 등 해외시장개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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