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M&A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18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서론
금호아시아나 그룹에 닥친 위기
본론
1. 금호아시아나 그룹 소개
2.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조직구조 변화과정
3.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성장
4.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SWOT 분석
5.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위기와 원인
6.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사태 이후의 변화
7.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현재 재계 순위와 자산규모
결론
시사점
출처 및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SWOT 분석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2006년 대우건설을 인수하기 전의 상황에 대한 SWOT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1) Strength (강점)
다양한 사업분야 – 구조조정 이후 정리된 사업구조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석유파동과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취약한 사업은 정리하고 핵심역량 위주의 사업부들로 다각화하면서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었습니다. 당시 석유화학과 금융, 건설, 항공과 타이어, 물류와 레저 등의 사업부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며 다양한 방법으로 다각화 전략을 펴게 됩니다.
(2) Weakness (약점)
타인자본에 의지한 취약한 재무구조
건설분야 시공능력 – 10위
손익계산서 (단위 : 억 원)
구 분 2006년 2007년 2008년 증감액 증감율
매출액 34,515 36,505 42,615 6,110 16.7%
영업이익 1,270 1,716 -527 -2,243 -
영업외손익 138 -571 -2,119 -1,548 -
이자비용
외환관련손익
헤지관련손익 1,288
944
-274 1,250
-99
90 2,251
-2,474
1,805 1,002
-2,375
1,715 80.1%
-
1910.3%
당기순이익 1,306 1,063 -2,271 -3,334 -
대차대조표 (단위 : 억 원)
구 분 2006년 2007년 2008년 증감액 증감율
자산총계 38,368 41,274 59,901 18,627 45.1%
부채총계
차입금 28,206
20,676 30,233
21,893 52,041
40,198 21,809
18,306 72.1%
83.6%
자본총계 10,162 11,041 7,859 -3,182 -28.8%
부채비율 277.6% 273.8% 662.2% 388.4%p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당시 재무실적에 대한 자료를 보면 매출액은 계속하여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당기 순이익은 계속적으로 적자 액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산에서도 대부분이 부채로 이루어져있어 자기자본 대비 부채비율이 무려 662%나 되었습니다.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당시 자산비율을 보면 전체 계열사 대부분이 부채를 안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약점은 건설분야에서의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금호석유화학, 금호렌터카, 아시아나 항공 등 다른 계열사의 경우 대부분이 분야의 1, 2위를 차지하고 있던 반면 건설분야의 경우에는 그 순위를 나타내는 시공능력 평가에서 10위라는 성적을 받았습니다. 대우건설을 인수할 경우 경쟁업체인 삼성물산을 앞지를
- 참고문헌
-
출처 및 참고문헌
저널로그플러스 http://www.journalogplus.net
IGM http://www.globalstandard.or.kr
조선일보 위클리비즈 http://weeklybiz.chosun.com
에셋가이드 블로그 http://assetguide.tistory.com/724
낙화유수 블로그 http://sangsuk1.tistory.com/431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0674963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newsid=02099206586279032&DCD=A03101
http://www.sisapress.com/news/quickViewArticleView.html?idxno=26050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801180038
http://media.paran.com/hotissue/view.kth?clusterid=IiQmMjszUV5DVStBRltWXUdXK0NG&titlekey=PARAN_2010_2378763&dirnews=2378763&year=2010
http://www.ilyo.co.kr/news/articleView.html?idxno=53703
http://www.slideshare.net/nceo/ss-48363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