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패션마케팅] 스포츠 의류 브랜드 런칭 및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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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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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드 소개
2. 경제상황
3.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4. 마케팅 4P's mix전략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5. SWOT분석
6. 경쟁사분석
7. 결론
- 본문내용
-
2. 경제상황
2.1. 소비심리
① 2008년 9월 리먼브라더스 파산
② 유명인의 사망 : 2008년 10월 최진실의 자살, 2009년 2월 김수환 추기경 선종, 5월 노무현 전 대통령, 8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잇단 서거
③ 신종플루확산에 따른 불안감 증폭
④ 각종 생계형, 스트레스성 범죄가 증가
⟹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하여 급여 동결로 인한 실제의 소득감소보다 경제위기가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 미래에 대한 불안심리가 소비 의지를 약화시켜 소비침체에 영향을 미쳤다.
✪ 소비자 심리지수
: 경기/소비 등 각 질문에 대해 아주 좋아질 것이라는 응답에는 1.0의 가중치를, 약간 좋아질 것이라는 응답에는 0.5 가중치를 부여하고 반대의 대답에는 마이너스 가중치를 부여한 뒤, 각각을 더한 후 전체 응답자 수로 나눈 백분비를 구하여 산출하는 값.
지수가 100을 초과하면 향후 전망이 좋고 소비를 늘이겠다고 응답한 가구가 나빠진다고 보는 가구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
출처 : 한국은행「소비자동향조사」
200811월
2008
12월
2009
01월
2009
02월
2009
03월
2009
04월
2009
05월
2009
06월
2009
07월
2009
08월
소비자
심리지수
84
81
84
85
84
98
105
106
109
114
- 현재 우리나라의 경기 상황에 대한 소비자 심리지수는 두 달째 최고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올 초만 해도 80에 머물러있던 소비자 심리지수가, 5월에 기준치인 100을 넘어선 뒤 꾸준히 상승하면서, 8월과 9월 두 달째 114를 기록했다. 이는 우리경제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이 지배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소비심리는 살아나고 있지만
아직 소비 증가로 이어지고 있지는 않은 실정이다.
2.2. 소비자 동향
① 가치소비의 경향 강화
: 구매력 감소와 소비심리 위축 등의 불황기를 겪으면서 얻은 가격 대비 가치를 따져보는 알뜰소비의 경험으로 가치를 재발견하여 가치 중심의 소비 추세가 강화될 전망이며, 가치 있다고 느끼는 제품에는 비싸도 구매하는 경향도 생겨났다.
② 해외여행 및 문화예술관련 체험소비 위축
: 얇아진 지갑과 신종플루에 대한 위험, 고환율 등의 문제로 야기된 이 현상으로 인해 해외여행을 대신하는 국내여행, 등산 및 관련 상품의 소비는 증가했다. 또한 쇼핑이나 외식 등의 외출 활동보다는 집안에서 가족 또는 지인들과 인터넷, 게임 등의 활동을 하는 경향도 보인다. 그러나 경기가 회복되면 다시 해외여행 붐이 형성되고, 자연친화 프로그램 및 문화예술상품 등 체험형 소비가 확대될 전망이다.
③ 육체와 정신건강의 조화를 추구
: 2000년대 이후 건강을 지키고 병을 예방하려는 웰빙이 중요한 소비화두로 대두되었는데, 경제위기 기간 중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육체와 정신의 균형 있는 건강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생겨났다. 따라서 경제위기 중 누적된 스트레스와 이로 인해 발생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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