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한국의 인터넷 시장 1위 기업 간의 조직문화 비교 -구글과 nhn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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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기업소개
(1) 회사연혁과 창업자
(2) 기업의 비젼
(3) 회사의 해외시장진출실패

3. IT기업의 특징
(1) 80년대 이후 기업문화 trend의 변화과정
(2) 현재 it기업들의 전반적인 조직문화

4. 두 기업 간의 조직문화 공통점
(1) 팀제
(2) 성과 중심의 보상
(3) 복리, 편의 시설
(4)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
(5) 복장의 자유로움
(6) 동기부여 방식

5. 중간분석

6. 두 기업 간의 조직문화 차이점
(1) 의사개진방식 - 20% project 방식 / 수뇌부 관여
(2) 성과평가제의 세부적 차이
(3) 자율성 부여의 정도
(4) 국민성이 조직문화에 끼친 영향

7. 종합분석


본문내용
(2) 기업의 비전

GOOGLE의 창업자인 Sergey Brin과 Larry Page는 GOOGLE의 설립 및 발전과정에서부터 그들의 경영철학을 철저히 지키기로 마음먹고, 그 경영철학으로 GOOGLE의 모든 활동을 정의할 수 있다. 'Don't Be Evil', GOOGLE의 경영철학이다. 이는 악해지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다는 경영 철학으로서 GOOGLE의 기업 운영 방향이 어떤 쪽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제시해 준다. 돈을 벌기 위해 사용자의 불편을 초래하지 않고 사용자의 편의를 최대한으로 존중하며 돈을 버는 쪽으로 나아간다는 것이 GOOGLE의 운영 방향이다.
이 경영철학은 GOOGLE 포탈사이트의 메인 화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GOOGLE의 메인화면은 다른 한국의 포탈 사이트에 비해 굉장히 단순화된 구조로 되어 있다. 대부분의 Internet Portal site는 메인 화면부터 광고로 인해 어지러울 정도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자칫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이런 광고가 메인화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팝업 광고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불편함은 가중된다. 하지만 GOOGLE은 기업 수익원의 99% 이상이 광고인데도 불구하고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팝업 광고를 하지 않고 메인 화면에서 쓸 데 없는 광고를 보이지 않는다. 결국 이는 구체적인 수입으로 이어지게 되었고, 서양의 사용자들에게 호평을 받아 전 세계적인 검색시장지배를 획득하게 되었다.

<그림 2> GOOGLE의 초기화면
<그림 3> 네이버의 초기화면


(3) 회사의 해외시장 진출실패

미국 검진 시장에서 65%를(2009년 11월 기준) 상회하는 독점적 우위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GOOGLE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로 사업영역을 확장시켰다. 한국 역시 예외가 아니었는데,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었지만 한국에서의 검색엔진 점유율은 3% 수준에 머물러 있다. 작년의 1.7%에 비하면 비약적인 성장이라 볼 수도 있지만 1위 기업인 NHN의 네이버가 60%이상의 점유율을 자랑하는 것을 보면 결코 성공이라는 단어를 쉽게 말할 수 없다.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데, 무엇보다 인터넷 검색엔진에 있어 기존의 다음이나 네이버에 익숙해있던 국내 네티즌들에게 생소한 화면이 이유가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GOOGLE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기술 개발을 통해 언젠가는 네티즌이 GOOGLE을 선택할 것이라 자부하고 있다. 이는 GOOGLE의 비전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GOOGLE은 현지화는 최소화하고 자신들의 방식을 견지하여 네티즌들이 만족할 만큼 기술력을 끌어올리는 '기술 우선주의'의 철학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NHN>

(1) 회사연혁과 창업자

<그림 4> 검색사이트의 국내시장 점유율

NHN의 시작은 한게임, 네이버, 넥서치의 합병에서부터 시작된다. 이해진씨가 대표로 있던 네이버가 김범수씨가 대표로 있는 한게임, 이준호 교수가 개발한 자연어 검색엔진인 넥서치를 개발한 서치솔루션이라는 회사의 합병이 곧 창업이었다. 세 회사의 합병 이후 NHN으로 이름을 바꾸고 이해진, 김범수 두 CEO의 공동대표제로 시작하였으며 이준호 교수는 최대 주주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공동대표제는 GOOGLE의 창업과정과 비슷하지만, 이해진씨가 보다 빠른 의사결정을 위해 CSO로 보직을 옮기며 2004년에는 김범수 대표의 단독 체제로 재편되었다는 점이 GOOGLE과 다르다. 2002년 코스닥 상장 이후 한게임을 통해 일본, 중국, 미국, 대만 등의 해외시장에 진출하였으며, 게임이 사업영역의 대부분인 중국과 미국과는 달리 일본에서는 현재 포털사이트를 운영 중에 있다. <그림4>에서도 보면 알 수 있지만, 현재 한국 검색엔진 시장의 71%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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