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나이키와 프로스펙스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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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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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2. SWOT 분석
3. 4P
4. STP
5. 마케팅 전략
6. 향후 발전방안 및 결론
- 본문내용
-
1. 기업소개
☺나이키
나이키는 스포츠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에서 출발한 회사이다. 공동 창업자 중 필 나이트 (Phil Knight)는 대학 중거리 육상 선수였으며, 빌 바우어만 (Bill Bowerman)은 육상 코치였다. 이들이 함께 기록 향상을 위한 스포츠화를 개발하고자 했던 바램이 회사의 시작이었다. 따라서 선수들을 바르게 이해하여 그들이 각 종목에서 필요로 하는 요소를 제공하는 것을 기술 혁신
의 기본 방향으로 잡았고, 보다 많은 이들이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과 건전한 스포츠의 발전을 지향하고 있다.
☺프로스펙스
1981년에 탄생한 프로스펙스는 당시 세계적 수준의 신발 제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OEM(생산자 주문 방식)으로 해외에 신발을 수출하던 국제상사가 신발 왕국의 자존심을 내걸고 출발한 순수 국산자본의 대표적 스포츠브랜드이다. 런칭 이후 5 년여 동안 국내 스포츠화 시장을 석권하며 정통 스포츠 브랜드로써의 입지를 견고히 한 프로스펙스는 1985년부터는 브랜드 세계화에 역점을 두고 해외영업에 나서기 시작해, ‘86 아시안 게임과 ’88 서울 올림픽의 스포츠화 공식 공급업자로 지정되어 제품의 우수성을 대외에 과시한 바 있으며 현재는 세계 10여 개 국가로부터 브랜드 사용 로열티를 받고 있을 뿐 아니라 신발 제조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해 줄 정도로 뛰어 난 기술력을 보유하고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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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조던이 나이키를 살렸다:21세기 최고의 기업 전략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허원무/
살림/ 2004
*마이클 조던, 나이키, 지구 자본주의 /Lafeber, Walter/ 문학과지성사/ 2001
*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신병철/ 살림
*뛰는 스포츠, 나는 마케팅: 스포츠 속에 숨겨진 마케팅 이야기 /해로총수 /나남 /2004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김용만 /學現社 /2002
*선수를 통해 본 스포츠마케팅 /김화섭 /국민체육진흥공단 /2003
*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국가 및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한정호 /한국광고학회 /2001
* 브랜드 리더십(양장)(브랜드 분야 세계 최고의 권위자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3부작 완결판) Brand leadership : the next level of the brand revolution /데이비드 아커, 에릭 요컴스탈러 /이상민, 최윤익 번역 /비즈니스북스 / 2007
NIKE
https://www.nike.co.kr/nike/main.jsp
http://club.cyworld.com/club/main/club_main.asp?club_id=52579586
http://ko.wikipedia.org/wiki/%EB%82%98%EC%9D%B4%ED%82%A4_(%EA%B8%B0%EC%97%85)
http://sparkbbs.dreamwiz.com/cgi-bin/rbbsview.cgi?pos=4569§ion=ICTINFO
http://www.youtube.com/watch?v=mulAi7cno2Y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12558486
프로스펙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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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planup.co.kr/juniorPlanup/planningm1jklaf;.kjqlls;/ridof
http://abcom.co.kr/entry/%EC%A0%84%EC%9E%90%ED%95%A0%90%20System%20%
http://www.kself.net/pages/data/1851/D2850166
adidas
http://www.adidas.com/kr/homepage.asp
http://kdbank.cafe24.com/135567854
http://chkpd.com/7728e3reaty
http://www.shoedb.com/pds/pass/shoenet/jack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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