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나이키 프로스펙스 아디다스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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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NIKE
1. 나이키 소개
1)회사연혁
2)경영 전략
2. SWOT분석
3. 나이키의 4P
1) Product
2)Place
3)Price
4)Promotion
4. 나이키의 STP
①Segment
②Taget
③Positioning
5.나이키의 전략분석
6. 향후발전방향
7. 결론
프로스펙스
1. 프로스펙스 회사소개
1) 소개 및 현재 기업의 위치
2) 기업사명(mission statement) 및 목표
3) 심볼(symbol)
2. 프로스펙스의 SWOT분석
3. 프로스펙스의 4P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4. 프로스펙스의 STP(Segment Target Positioning)
¨ç Segment
② Target
¨é Positioning
5. 프로스펙스의 전략 분석
1) 프로스펙스의 표적시장 선정전략
2) 프로스펙스의 마케팅전략
(3) 마케팅전략에서의 경쟁사와의 차이점
6. 향 후 발전 방향 (프로스펙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
7. 결론
adidas
1. adidas 선정 배경
2. 소개
3. 경영 전략
(1) 생산 방식
(2) 유통 체계
(3) 디자인 전략
4.마케팅 전략
(1) 마케팅 현황
(2) SWOT 분석
(3) 4P 분석
(4) 마케팅 이슈
5. 결론
수업 및 과제에 대한 코멘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2)경영 전략

나이키 본사에서는 양복을 갖춰 입은 사원들을 좀처럼 찾아 볼 수 없다. 사원들의 대부분은 그냥 셔츠에 운동화를 신고 근무하는가 하면 호숫가의 파라솔 아래에서 음료수를 앞에 두고 전략회의를 한다. 근무시간에도 조깅을 즐기는 사원들을 곳곳에서 마주칠 수 있다고 한다. 그 만큼 나이키의 경영 철학은 건강과 창의력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나이키의 경영에 지침이 되는 단어는 ‘고객’과 ‘품질’이다. 고객이 될 수 있는 현역 선수, 코치, 트레이너, 용품구매자를 위해 그들에게 어떤 문제점이나 개선점을 물어 볼 뿐만 아니라 정형외과 의사, 컨설턴트 등을 망라하는 연구위원회와 자문단을 구성하여 혹시 있을지 모를 제품의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 개선하도록 하고 있다. 또 나이키의 소속사 운동선수들로 하여금 실제 제품을 사용하면서 제품을 평가하도록 하고 있다. 이 방법이 ‘알파 프로젝트’이다. ‘알파 프로젝트’는 선수보호, 기록향상을 위한 나이키만의 제품 개발 방식이다. 이 방법에는 ’질문-연구-창조-테스트’ 과정이 있다.
나이키는 아주 특별한 경영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철저한 기술력으로 첨단디자인과 고품질상품을 개발해내는 것에 사력을 집중시키고 나머지는 외주에 맡긴다는 것이다. 창업 때부터 물품의 제조는 기존의 제조업체들이 잘 할 것이라는 생각에 각 현지별로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A, B 두 회사가 계약을 맺고 A사가 B사에 자사(自社)상품의 제조를 위탁하여, 그 제품을 A사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생산방식 또는 그 제품이다.
생산방식을 택하고 있고, 각 국가별 유통업체들과 제휴관계를 맺고 유통관리를 맡긴다. 이로 인해 나이키는 전 세계 110개국의 영업망과 50개국 400개의 생산 공장을 손쉽게 구축했다. 톰 클라크 사장은”기회비용을 줄이고 생산의 유동성을 원활하게 하는 데는 지역별 분업체계가 적격”이라며 “21세기에는 보다 효과적인 아웃소싱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를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거나, 외부 전산 전문업체가 고개의 정보처리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장기간 운영•관리하는 것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 대신 나이키는 품질 관리를 중시한다. 이른바 ‘추방자 프로그램’을 이용해 본사의 스탭진들을 해외공장에 상주시키며 제품의 질을 감시 한다.
참고문헌
*마이클 조던이 나이키를 살렸다:21세기 최고의 기업 전략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허원무/
살림/ 2004
*마이클 조던, 나이키, 지구 자본주의 /Lafeber, Walter/ 문학과지성사/ 2001
*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신병철/ 살림
*뛰는 스포츠, 나는 마케팅: 스포츠 속에 숨겨진 마케팅 이야기 /해로총수 /나남 /2004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김용만 /學現社 /2002
*선수를 통해 본 스포츠마케팅 /김화섭 /국민체육진흥공단 /2003
*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국가 및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한정호 /한국광고학회 /2001
* 브랜드 리더십(양장)(브랜드 분야 세계 최고의 권위자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3부작 완결판) Brand leadership : the next level of the brand revolution /데이비드 아커, 에릭 요컴스탈러 /이상민, 최윤익 번역 /비즈니스북스 / 2007
NIKE
https://www.nike.co.kr/nike/main.jsp
http://club.cyworld.com/club/main/club_main.asp?club_id=52579586
http://ko.wikipedia.org/wiki/%EB%82%98%EC%9D%B4%ED%82%A4_(%EA%B8%B0%EC%97%85)
http://sparkbbs.dreamwiz.com/cgi-bin/rbbsview.cgi?pos=4569§ion=ICTINFO
http://www.youtube.com/watch?v=mulAi7cno2Y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12558486

프로스펙스
http://www.prospecs.com/prospecsw/w_story/w_story.asp
http://gmarkit.co.kr/photoman/entry/%EC%A4%91%EC%86%8C%EA%B8%B0%EC%97%85
http://www.ubistudy.co.kr/mall/list115.asp?l_code=1&m_code=15&s_code=&c_orderseq=0&c
http://www.planup.co.kr/juniorPlanup/planningm1jklaf;.kjqlls;/ridof
http://abcom.co.kr/entry/%EC%A0%84%EC%9E%90%ED%95%A0%90%20System%20%
http://www.kself.net/pages/data/1851/D2850166

adidas
http://www.adidas.com/kr/homepage.asp
http://kdbank.cafe24.com/135567854
http://chkpd.com/7728e3reaty
http://www.shoedb.com/pds/pass/shoenet/jack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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