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충돌이론`의 시각에서 `노키아와 삼성모바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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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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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명충돌론[文明衝突理論]
Ⅱ. 본론
1. 모바일시장 현황
2. 노키아 성공요소 & 실패요소
3. 삼성모바일 성공요인
4. 노키아VS삼성모바일
5. 한국기업의 대응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2. 노키아 성공요소 & 실패요소
1) 성공요소
● 집중화 전략
1990년대 초 통신의 중심이 유선에서 무선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을 파악한 노키아는 유선 케이블 산업을 포기하고 무선용 통신 기기 제조에 주력했다. 또한 기술적인 측면에서 무선 데이터 솔루션이 음성 위주의 기술과 융합될 것이고, 컴퓨터 환경은 중앙 집중에서 네트워크 시스템 중심으로 변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그 결과 노키아는 단기간에 통신 산업 핵심 분야에서 선두를 달릴 수 있었다.
● 디자인과 기술 강화 전략
노키아의 휴대전화는 사용자의 편리성, 단순성, 스타일을 표현하는 상징이 되었다.
1999년 발매된 노키아 8810모델은 케이트 모스와 나오미 캠벨 같은 슈퍼모델이 신제품을 여닫는 모습이 곳곳에서 목격되면서 여성들이 가장 선망하는 휴대폰으로 급부상했다. 러시아에서는 새로운 부의 상징으로까지 자리 잡았다. 8800의 커버를 여는 순간 마치 고급 승용차를 연상시키는 것 같은 사운드를 들을 수 있는데, 이와 같은 환상적인 사운드를 재생시키기 위해 노키아 디자이너 및 연구원들은 수개월 동안 커버에 들어갈 스프링과 베어링을 연구했다고 한다. 또한 이 휴대폰의 벨소리는 영화 마지막 황제의 영화음악으로 오스카상을 받았던 사카모토 류이치가 작곡하기도 하였다. 이는 작지만 강한 차별성을 만들기 위한 노키아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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