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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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롯데리아
1. 롯데리아의 연혁
2. 롯데리아의 경영이념
3. 패스트푸드 국내 1위 브랜드
4. 롯데리아의 SWOT분석
5.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서비스 비교분석
6. 롯데리아의 성공요인
7.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


Ⅱ. 맥도날드
1. 맥도날드의 연혁
2. 맥도날드의 기업정신
3. 맥도날드의 SWOT분석
4. 맥도날드의 성공요인
5. 맥도날드의 마케팅전략
6. 경제위기를 극복한 맥도날드의 공격경영
본문내용
2. 롯데리아의 경영이념 롯데리아의 경영이념은 그룹훈인 롯데훈에 그 정신적 뿌리를 두고 있다.
롯데훈은 궁극적으로 사랑, 자유, 풍요를 지향하고 있다. LOVE, LIBERITY, LIFE는 3L정신이 궁극적으로 지향되고 있고 3L을 실현하기 위해 정직, 봉사, 정열을 그 실천 덕목이자 행동지침으로 삼고 있다.

1) 롯데리아의 사명
① 고객과 환경을 먼저 생각하고 미래를 지향한다.
② 주생활의 개선으로 즐겁고 편안한 삶의 공간을 가꾼다.
③ 서로 돕고 더불어 커가는 주식문화를 구원한다.
사명같이 일관된 정신이 있었기에 롯데리아 창립직후 수많은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사라지면서도 롯데리아는 끝까지 남았다. 롯데리아의 성공의 원동력은 고개만족에서 비롯된다. 그것은 바로 롯데리아가 새로운 식생활 문화 창조에 앞서가면서 고객만족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롯데리아는 고객만족 경영으로 전환해 단순한 고객만족이 아니라 그보다 한 단계 더 진전된 고객감동을 실현하기 위해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동시에 롯데리아는 우리의 삶의 터전인 환경을 보호하고 가꿔 나가는데 최우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롯데리아는 각종 재활용정책을 강력히 추진 중이고 환경기금을 마련하기위해서 환경콘서트도 전국적 시행을 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롯데리아는 사랑과 믿음이 넘치는 건강한 사회를 건설해 모든 사람들이 풍요로운 삶을 가꿔 나가도록 하는 것이 롯데리아의 사명이다.

2) 일하는 자세
• 우리는 시장지향적사고로 행동한다.
• "소비자는 옳다"는 말이 있다. 시장의 특성상 소비자의 구매형태가 곧바로 기업의 사활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 롯데리아가 시장 지향적 사고로 행동한다는 것은 비로 시장을 정확히 파악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고객만족, 고객만족을 실현하겠는 의지의 표현이다.
• 연 매출 1조원을 달성을 목표이다.
참고문헌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 라이터스 편집부 2006.01.25
맥도날드 http://www.mcdonalds.co.kr
업코리아 경제 이진우 기자 2006.10.25
파이낸셜뉴스 기타 유인호기자 2003.10.09
국민일보 경제 유병석 기자 2009.05.06
한국경제 생활/문화 한경닷컴 김은영 기자 2009.05.09
포커스신문 생활/문화 이윤경기자 2009.05.08
아주경제 세계 민태성 기자 2009.01.29
계도원 좋은책만들기 2004.04.06
아시아경제 경제 조강욱 기자 2009.02.11
롯데리아 http://www.lotteria.com
스포츠서울 사회 2007.10.25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사회 백진주 기자 2008.11.26
한국경제 경제 안정락.차기현 기자 2005.12.02
아시아투데이 경제 윤경숙 기자 2009.03.10
한국경제 경제 조일훈 기자 2001.11.26
한국경제 경제 설현정 기자 2001.05.15
한국경제 생활/문화 안상미 기자 2009.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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