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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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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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 례 ♠
1. 월마트의 창업주 “샘 월튼”
① 샘 월튼의 출생
② 소매사업에 뛰어들다
③ 월마트의 탄생
2. 월마트의 성장과정
3. 월마트의 마케팅전략
① 가격에 관한 전략과 전술
② 점포운영에 관한 전략과 전술
③ 핵심상품에 관한 전략과 전술
④ 비용관리
⑤ 인력관리
⑥ 고객서비스
4.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과정과 철수
5. 월마트가 한국시장에서 실패한 원인
① 현지적응의 실패
② 한국인의 정서에 맞지 않다
③ 접근성
④ 월마트가 직접분석한 한국시장 실패원인
6. 월마트와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비교
① 표적시장의 선정과 포지셔닝전략
② 가격전략
③ 머천다이징전략(제품구색전략, 제품수명주기전략)
④ 고객서비스전략
⑤월마트가 이마트보다 우위를 선점한 전략
7. 월마트의 한국시장 재도입시 성공여부
- 본문내용
-
③ 월마트의 탄생
1962년은 소매 시장의 전환점이 되는 해였습니다.
대형할인점들이 대도시를 노릴때 작은 자본력으로 소도시를 공략하였다.
1962년 7월 2일 44살이 된 월튼과 그의 동생 제임스 월튼은 벤튼빌 아칸소 주 로저스에 월마트 디스카운트 시티를 설립했습니다.
투자액의 95%를 부담하여, 빚이 엄청나게 불어나기는 했지만 월튼은 그토록 바라던 할인 소매사업을 현실화 하게되었습니다.
최초의 월마트는 개점 첫해 97만5000달러라는 놀라운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샘월튼의 판매비결은 저가 공급에 있었습니다. 월튼은 이윤 감소야말로 더 큰 이윤을 불러 올수 있는 최고의 전략이라고 믿었습니다.
가장 싼 상품을 얻기 위해 월튼은 직접 상품 운송을 맡았습니다.
일단 매장에 들여놓은 상품이 특별한 상품이 되도록 판촉에 열을 올렸습니다.
하나의 아이템을 선택해 그것에만 사람들의 시선이 집중되도록 진열하는 방식을 취했는데, 월튼은 그것을 ‘아이템 머천다이징’이라고 불렀습니다.
아이템 머천다이징은 이후 월마트의 독특한 판촉전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2. 월마트의 성장과정
←최초의 월마트
1962년, 샘 월튼(Sam Walton)이 자신의 첫 번째 월마트 점포를 벤튼 카운터(Benton County)에 열면서 시작 되었고, 스프링데일 근교에 두 번째 월마트를 개점하고, 로저스 인근의 해리슨에 세 번째 매장을 개점하였습니다. 다른 사업자들 모두 소도시나 작은 마을이 체인점을 열기에는 부적합하다고 여겼지만, 월튼은 그런 곳에 최대한 많은 체인점을 열어야 한다고 생각 하였습니다. K마트를 비롯한 다른 할인 사업체들이 전국에 체인점을 눈덩이처럼 불려가고 있었지만, 월튼은 1969년경 서른 두개의 체인점을 열 수 있는 자금을 마련해 놓았을 뿐이 었습니다. 판매고는 3억 8백만 달러로 성장했습니다. 당시 그는 1년에 평균 두개의 체인점을 새로 개장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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