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자원개발론] HRD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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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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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 컨설팅 동향
조직이 컨설턴트를 활용하는 이유
HRD 컨설팅과 컨설턴트 유형
HRD 컨설턴트 역량과 기술
HRD 컨설팅의 목적
HRD 컨설턴트의 역할
HRD 컨설팅 과정의 적용
OD역할의 적용
결론
- 본문내용
-
Robinson . 1996
: 수행 문제를 규명하고, 근본 원인을 밝히며, 해결책을 창안하고,
수행개선활동을 실시하며, 수행성과를 평가하는 역할과 책무라고 규정
Hale . 1998
: 개인과 조직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수행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며,
문제해결책을 제안하는 체계적 접근을 통한 실천으로 정의
조직의 효율성과 변화를 증진하는 것
조직구성원, HRD전문가(변화촉진자)가 협력함으로써 이루어짐.
조직의 전반적인 효과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춤.
높은 신뢰도, 핵심 의사결정자
고객관계 형성기술
-관계형성자
: 고객이 바판적인 사고력을 갖게 함으로써 고객 학습을 촉진시킨다.
비판적 사고력은 고객의 전문성을 제고시킴으로써 업무수행에 대한
접근방식을 개선하도록 한다.
-협력자
: 신뢰성을 확립하고 조직변화에 대한 확신을 심어준다.
-의사소통자
: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조직은 붕괴 조직이 살아남으려면 효과적인 의사소통 필요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친밀감과 심뢰,
그리고 고객의 변화에 대한 준비도를 제고할 수 있어야 한다.
조직개발 형성기술
-영향력 행사자
: 지시적 방법으로 고객의 변화에 관한 생각에 영향을 미침.
조직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구체적 제안 마련.
개인전 편견 지양, 개방적 생각 필요.
-전략자
: 개발기술 , 조직변화에 관한 지식 및 능력을 보여줘야 함
-문제 해결자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
경영과정을 변화, 문제를 정확히 규명해서 해결 해야 함.
사업에 대한 이해
-탐색자
: 고객의 조직변화에 대한 준비도와 참여를 평가 해야 함.
-전략적 동반자
: 사업의 핵심적 과정, 기본적 기능, 운영절차 등과 같이 사업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며, 변화와 전략과 활동이 조직에 기여하는 바를
알릴 수 있어야 함.
-체제 연계자
: 공통성의 원리에 기초하여 경쟁적인 부서와 사업단위를 연계.
조직 통합하는 것이 주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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