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컨벤션산업론 공통] 수업의 주교재인 “컨벤션산업론”의 제I부(컨벤션산업의 개요 및 현황)인 제1장 ~ 제3장과 제II부(컨벤션산업의 구성요소)인 제4장 ~ 제7장까지(제8장 제외)의 내용을 요약하고, 실제 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분석한 후 본인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5 / 2018.04.1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컨벤션산업론
공통 I. 학생들이 본 수업의 주교재인 '컨벤션산업론(서승진, 2010,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의 제I부(컨벤션산업의 개요 및 현황)인 제1장~제3장과 제II부(컨벤션산업의 구성요소)인 제4장~제7장까지(제8장 제외)의 내용을 요약하고,
II. 실제 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분석한 후 본인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 기술하는 것입니다.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정성들어 작성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이 짜임새 있게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자신의 의견을 덧붙이시면 더욱 좋은 레포트가 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늘 행운이 함께 하시길...^^

(!) 방송대는 과제물 표절율을 철저히 검사합니다.
그대로 제출하시면 감점 처리되거나 0점 처리될 수 있으니,
고쳐서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1. 제I부(컨벤션산업의 개요 및 현황)인 제1장~제3장과 제II부(컨벤션산업의 구성요소)인 제4장~제7장까지(제8장 제외)의 내용을 요약
1) 제1장 컨벤션산업의 이해
(1) 컨벤션(convention)의 이해
(2) 컨벤션산업의 정의
(3) 컨벤션산업의 분류
2) 제2장 컨벤션산업의 구성요소와 개최효과
(1) 컨벤션산업의 특성
(2) 컨벤션산업의 구성요소
(3) 컨벤션산업의 파급효과 및 관광산업과의 관계
3) 제3장 국내외 컨벤션산업 현황 및 동향
(1) 세계 국제회의산업의 개최현황 및 동향
(2) 한국의 국제회의산업 현황 및 성과분석
4) 제4장 컨벤션 주최자
(1) 정부회의 주최자
(2) 협회·학회 회의 주최자
(3) 기업회의 주최자
5) 제5장 개최지 및 개최시설
(1) 국내 개최시설
(2) 해외 전시컨벤션센터 건립현황
6) 제6장 컨벤션 참가자와 컨벤션 서비스
(1) 컨벤션 참가자의 특성 및 참가 결정과정
(2) 컨벤션 상품으로서의 컨벤션 서비스
7) 제7장 컨벤션전담기구(CVB)
(1) 정부관광기구
(2) 컨벤션전담기구 출현배경
(3) 국내 컨벤션전담기구
2. 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를 선택하여 이를 분석한 후 나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 기술
1) 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 정보 ? BEMEX2013
2) 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 분석
3) 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시아인들의 성대한 축제인 인천에서 개최한 2014년 아시안게임이 최근 긴 여정의 막을 내렸다. 2010년 서울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를 필두로 2012 여수세계박람회, 2014 인천아시안게임 등 한국의 컨벤션산업은 나날이 눈부신 발전을 하고 있다. 국제화시대를 맞아 디지털과 지식정보를 기반으로 한 현 시점에서 신성장동력인 현대적 의미의 컨벤션산업은 각광받고 있다. 무엇보다 컨벤션산업을 개최하는 도시는 지역경제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경제적인 파급효과와 더불어 지역이미지 제고, 더 나아가 국가이미지 제고 등 비경제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자체 행사수익보다 개최도시에 간접적으로 창출하는 가치가 대단히 커 컨벤션산업은 관광산업의 꽃으로 불린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0년에는 G20 정상회의의 의장국이자 주최국이 되어 우리나라 컨벤션산업의 밝은 전망을 보여주었다. 한국의 컨벤션산업이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산업 활성화를 위해 유치하고 유치를 위한 노력을 하고 그러한 많은 노력들이 속속히 결실을 맺고 있다. 이제 컨벤션산업은 전략산업으로 지역의 관광발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 관계에 와 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들은 컨벤션산업의 선점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수업의 주교재인 컨벤션산업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실제 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분석한 후 나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 기술해보자.
참고문헌
서승진 저, 『컨벤션산업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07.
서승진 저, 『컨벤션산업론』, 영진닷컴, 2002.
서승진·윤은주 저, 『컨벤션산업론 (컨벤션 기획 운영 실무자들을 위한, 컨벤션 기획사 자격시험 대비)』, 세림출판, 2007.
신용석 저, 『컨벤션 지원정책 개선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2011.
이호길·김미경·문상정 저, 『컨벤션 실무경영론』, 갈채, 2006.
이호길·문상정·송정선·박성수 저, 『MICE산업과 국제회의』, 백산출판사, 2012.
황희곤 저, 『미래형 컨벤션산업론』, 백산출판사, 2003.
황희곤·윤은주 저, 『MICE 산업,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전시컨벤션산업의 새로운 접근방법)』, 세림출판, 2009.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http://blog.gwangju2015.kr
[광주관광컨벤션뷰로] http://www.gwangjucvb.or.kr
[김대중컨벤션센터] http://www.kdjcenter.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