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TQM의 개념과 특성연구및 품질경영 TQM 기업사례(페덱스,GE,포드,현대자동차,도요타,풀무원)분석및 품질경영에 대한 느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6 / 2017.08.1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품질경영 TQM의 개념과 특성연구및 품질경영 TQM 기업사례 (페덱스,GE,포드,현대자동차,도요타,풀무원)분석및 느낀점연구 레포트입니다.

품질경영에 관하여 충분한 정보들이 많이 있으니 어떤 주제로든 레포트를 작성함에있어서 귀중한 자료가 될것입니다.

바로 레포트작성하실수있게 스토리 라인이 만들어져 있으니 허술한 레포트 받아서 수정하고 시간,돈 쏟지마시고 제대로 된 레포트 받아서 시간아끼시고 점수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품질경영 개념과 특성

2. 전사적 품질경영 (TQM)의 개념

3. 품질경영 TQM의 기업사례
(1) 페덱스 Fedex 품질경영 사례
(2) GE 품질경영 사례
(3) 포드 품질경영 사례
(4) 도요타 품질경영 사례 (실패사례)
(5) 풀무원 품질경영 사례
(6) 현대자동차 품질경영 사례

4.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품질경영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기 전에 우선 '품질(品質)'이라는 용어의 뜻에 대해 정확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경영적 관점에서 볼 때, 기업이 생각하는 품질과 소비자가 생각하는 품질이 다르다면 첫 단추를 잘못 꿴 것과 같기 때문이다. 경영용어로써의 품질은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해왔다.
- J. M. Juran(1974) : 사용상의 적합성
- G. Taguchi(1986) : 제품이 출하된 시점으로부터 성능특성치의 변동과 부작용 등으로 인하여 사회에 끼친 총손실
- KSA 3001(1994) : 제품 또는 서비스가 명시적 또는 묵시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능력이 있는 특징 또는 특성의 총체
여기서 중요한 점은 품질이라는 용어가 불변의 개념이 아니라 시대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변화해가고 있는 용어라는 점이다. 그에 따라 당연히 품질경영도 변화를 거듭해왔다. 60년대 초를 기점으로 현재까지 변화해 온 품질경영의 발전방향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0년대 초 일본 경제회복과 금융위기 이후 경제
  • 분석일본의 엔화는 국내의 저금리에 따른 엔 캐리 거래, 외화자산투자 등 해외로의 자금유출이 급증함에 따라 2004년 이후 대부분 통화에 대해 약세를 지속하고 있었다. 엔화 약세에 힘입어 일본 기업들의 이익은 크게 증가하였고, 수출 및 설비투자도 꾸준히 호조를 보이며 일본경제의 회복세를 뒷받침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역조건 악화에 따른 경제의 효율성 저하, 소비자들의 실질구매력 감소, 국내 자산가치의 과소평가 등 부정적 영향이 점차 확대

  • [경영학원론]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
  • 점유율을 늘릴 수 있고, 시장점유율이 증가되면 규모의 경제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원가가 낮아질 수 있다.(5) 경쟁 기업 분석경쟁기업분석을 하는 주된 목적은 경쟁기업의 행동을 예측하는 데 있다. 경쟁기업의 행동을 분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는 개별산업의 특성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한 기업이 전략을 수립할 때 다른 경쟁기업의 반응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올바른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가 없다. 따라서 경쟁기업 분석은 경쟁회

  • 브랜드자산 개념과 관리및 확장전략
  • 대한 대가지불이었다. 유형의 자산가치보다 이제는 무형의 가치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임을 보여준 생생한 실례였다. 3. 브랜드 자산의 구축소비자에 의해 형성된 브랜드 자산은 시장 점유율, 가격 프리미엄, 낮은 가격 탄력성과 같은 자산으로 구체화되고, 기업은 강력한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일련의 활동을 브랜드 자산 구축 과정이라고 한다.브랜드의 현재 상태 분석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자산 개념/경제적가치/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인지도증진방법/상표확장전략/나의의견
  • 대한 대가지불이었다. 유형의 자산가치보다 이제는 무형의 가치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임을 보여준 생생한 실례였다. 3. 브랜드 자산의 구축소비자에 의해 형성된 브랜드 자산은 시장 점유율, 가격 프리미엄, 낮은 가격 탄력성과 같은 자산으로 구체화되고, 기업은 강력한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일련의 활동을 브랜드 자산 구축 과정이라고 한다.브랜드의 현재 상태 분석브랜드 아이덴티티

  • [마케팅] 브랜드 자산의 개념 및 관리
  • 대한 대가지불이었다. 유형의 자산가치보다 이제는 무형의 가치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임을 보여준 생생한 실례였다. 3. 브랜드 자산의 구축소비자에 의해 형성된 브랜드 자산은 시장 점유율, 가격 프리미엄, 낮은 가격 탄력성과 같은 자산으로 구체화되고, 기업은 강력한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일련의 활동을 브랜드 자산 구축 과정이라고 한다.브랜드의 현재 상태 분석브랜드 아이덴티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