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조직(사업부 조직∙프로젝트 조직∙시장 조직)에 대한 개요(경영조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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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조직(사업부 조직∙프로젝트 조직∙시장 조직)에 대한 개요 (경영조직론)
목차
Ⅰ. 제품조직의 의의
Ⅱ. 제품조직이 필요한 경우
Ⅲ 내부 운영 체계
Ⅳ. 제품조직의 장∙단점
Ⅴ. 성공조건
Ⅵ. 결
본문내용
Ⅳ. 제품조직의 장∙단점

1. 장점

(1) 최종적인 조직성과 강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모든 책임이 사업본부장에게 부과되어 전체적인 조직목표를 망각 할 가능성이 있는 기능조직의 단점을 제거할 수 있다.
제품조직은 목표달성 수단에 초점을 두지 않고 최종적인 조직성과를 강조하는 조직구조이다.

(2) 환경변화에 신속한 대응
각 사업부에서는 여러 가지 소단위 사업을 경영하여 불안정한 환경변화에 효과적이며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3) 기능간 조정이 용이
여러 가지 기능부서가 한 부서 내에 있기 때문에 기능간 조정이 용이하다.

(4) 고객 만족
사업부마다 다른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시장 특성에 적절히 대응하는 제품의 차별화와 제품에 대한 책임
참고문헌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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