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드림카카오 성공전략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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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Dream CACAO
1. 사례 선정 배경
2. 기업 및 드림카카오 소개
1) 롯데제과 기업 소개
2) 롯데제과 연혁
3) 롯데제과 비전
4) 롯데제과 슬로건
5) 드림카카오 제품 소개
6) 드림카카오 영업실적

3. 환경분석
1) 거시 환경 분석
2) 소비자 분석
3) 경쟁사 분석

<본론>
Ⅱ. Dream CACAO의 마케팅전략
1. STP분석
1) 시장 세분화 (Segment)
2) 타켓 시장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2. 4P’s 분석
1) Product
본문내용
1. 사례 선정배경
오늘날 웰빙(Well-being)이 커다란 트랜드로 자리 잡으면서 식품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다 오고 있다. 음료의 경우 전통적으로 강세였던 ‘코카콜라’의 판매량은 감소하는 반면 건강 기능성 음료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비타민음료, 녹차음료 등 기능성 음료 시장이 커지고 있다. 제과 시장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최근 국내 제과 기업들은 기존보다 카카오 함량을 높인 다크 초콜릿을 앞 다퉈 출시하고 있다.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 함량을 50% 이상으로 높이고 우유를 적게 넣은 이러한 초콜릿은 카카오 함량이 높아 첨가물이 비교적 적게 들어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카카오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암이나 동맥경화나 당뇨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이 씁쓸한 맛에도 불구하고 웰빙족들 사이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하이카카오’가 이미 별도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롯데제과의 ‘드림카카오’는 06년도에 가장 먼저 국내 하이카카오 시장을 선점하며 출시 5개월 만에 월 1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제과시장의 살아있는 전설로 불리는 롯데 ‘자일리톨 휘바’가 1년 6개월 만에 돌파한 매출액으로, 경제적으로 소비위축시기에 달성한 기록이기에 더욱더 성공적으로 평가된다. 이에 우리 조는 롯데 ‘드림카카오’를 최근 출시된 성공적인 사례로 선정하고, 어떠한 전략을 통해 빠르게 시장에 침투하고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위치를 확보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조는 ‘드림카카오’의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그들이 사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을 분석해 봄으로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에 더 나아가 변화하는 시장 흐름에 맞추어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 볼 수 있었다.
참고문헌
1 100전 101승 시장지배전략 황의록 두산동아 1996
2 공병호의 변화경영 공병호 북이십일 2007
3 전략적 포지셔닝 이론과 사례 김진한 와이미디어 2008
4 반드시 통과되는 마케팅 보고서 황민우 마젤란 2007
5 돈 잘 버는 회사들이 선택한 마케팅전략 테크닉 81 노구치 토모 비즈니스 맵 2005
6 마켓 리더의 전략 마이클 트레이시 김앤김북스 2004
7 롯데인은 잠을 자지 않는다 이대길 삶과꿈 1998
8 마케팅 불변의 법칙 알 리스 십일월출판 1994
9 TOP Class 탑클래스 2007.03 (월간)
월간조선사 편집부 월간조선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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