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마케팅 경영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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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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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터넷 쇼핑몰
2. 인터넷 쇼핑몰에 관련한 선행 연구
3. 感性工學적 쇼핑몰 Design에 관한 理論的 考察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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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이버 쇼핑몰 연구의 한계점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기존의 쇼핑몰 연구는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특성과 행동특성 분석을 위주로 설문지 방법과 실험실 연구를 통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또한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 형태분석을 통해 그 차이점과 형태를 분석하는 접근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디자인 연구의 특성상 피실험자에게 디자인의 형태(Materials)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측정한다는 면에서 실험실 연구가 가장 적당하다고 할 수 있으나, 실제 인터넷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동일하도록 외생변수를 제거한다는 것은 굉장히 힘든 작업이다. 따라서, 편의상 설문지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설문지 자체에서 홈페이지 디자이닝을 위한 중요정보를 얻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이 경우에 있어 설문대상자에게 일일이 설명자료를 보여주거나, 컴퓨터 화면을 통해 슬라이드 자료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설문방법은 Hypertext의 특성을 통해 위에서 지적한 디자인 연구의 한계점을 홈페이지상에서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다. 동영상을 포함하고 용어에 대한 설명이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호출될 수 있으며, 설문을 돕는 디자이닝을 통해 보다 정확한 응답을 얻어낼 수 있다.
국내에서는 온라인 설문이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점점 더 이용이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설문방법은 일반 설문지 조사방법이 인터넷 이용집단의 특성을 잘 설명하지 못하는 점을 개선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일반 조사가 일회성이 그치고, 재조사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경비가 소요되는 데 비해 온라인 설문은 시스템화하기 때문에 일단 만들어지면 영구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정기적인 추세를 쉽게 반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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