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마켓 운영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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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연구배경
. 적시생산시스템(Just-In-Time)의 운영철학
. 적시생산시스템개념의 슈퍼마켓운영에의 적용
. 맺음말
본문내용
적시생산시스템(Just-In-Time)의 운영 철학


JIT의 아이디어의 탄생 힌트는 미국식 슈퍼마켓에서 유래되었다. 미국 슈퍼마켓에 진열된 상품이 판매되고, 판매된 양에 따라 다시 진열대를 채우는 재고 운영방식에서 JIT의 기본 아이디어에 대한 힌트를 얻었다. 다시 말하면, 고객에 의해서 소진된 양만큼 재고보충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고객에 의한 구매활동이 재고보충에 대한 신호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이 도요타 자동차사의 생산 운영활동의 기본을 이루게 되었다. 적시생산시스템은 1954년에 도요타 자동차의 엔진조립 공장에 슈퍼마켓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도입되었고, 1963년까지 도요타의 모든 공장에 적용되었다 (Fruin 1994).
적시생산시스템은 도요타 자동차사의 생산성을 높여주었고, 기업제반운영의 문제에 대한 접근의 시각에 대한 변혁을 초래하였다. 적시생산시스템의 성공과 함께, 일본 내 타기업은 물론이고 미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기업들로부터 적시생산시스템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게 되었다. 산업계의 관심과 더불어 학계 및 연구계에서도 적시생산시스템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 이러한 산업계, 학계 및 연구계의 지속적 연구의 결과 적시생산시스템의 개념은 좀더 명확해지고, 응용 범위도 종래의 자동차 산업 위주에서 탈피하게 되었으며, 적용대상 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변형된 형태 생산공정 전반적으로 pull의 개념을 적용하고 일부공정에는 push의 개념을 적용하는 예도 있음.
의 적시생산시스템도 개발하게되었다. 적시생산시스템의 개념을 더욱 심화시켜 고객과 공급자간의 더욱 긴밀한 관계를 추구하는 적시생산시스템II (JIT II)도 등장하게되었다. 또한 적시생산시스템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 시스템에도 개념이 적용되고 있다.
적시생산시스템의 가장 근본적인 목표는 일반 생산운영 활동 목표의 하나인 비용의 최소화인데, 생산에 있어서 불필요한 것들 (waste)의 제거를 통하여 이 목표를 이룩하고자하는 것이다. 필요한 양을 필요한 시기에 생산하는 데 최소로 요구되는 이상의 잉여는 모두 불필요한 것으로 간주하였으며 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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