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마켓 운영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연구배경
. 적시생산시스템(Just-In-Time)의 운영철학
. 적시생산시스템개념의 슈퍼마켓운영에의 적용
. 맺음말
- 본문내용
-
적시생산시스템(Just-In-Time)의 운영 철학
JIT의 아이디어의 탄생 힌트는 미국식 슈퍼마켓에서 유래되었다. 미국 슈퍼마켓에 진열된 상품이 판매되고, 판매된 양에 따라 다시 진열대를 채우는 재고 운영방식에서 JIT의 기본 아이디어에 대한 힌트를 얻었다. 다시 말하면, 고객에 의해서 소진된 양만큼 재고보충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고객에 의한 구매활동이 재고보충에 대한 신호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이 도요타 자동차사의 생산 운영활동의 기본을 이루게 되었다. 적시생산시스템은 1954년에 도요타 자동차의 엔진조립 공장에 슈퍼마켓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도입되었고, 1963년까지 도요타의 모든 공장에 적용되었다 (Fruin 1994).
적시생산시스템은 도요타 자동차사의 생산성을 높여주었고, 기업제반운영의 문제에 대한 접근의 시각에 대한 변혁을 초래하였다. 적시생산시스템의 성공과 함께, 일본 내 타기업은 물론이고 미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기업들로부터 적시생산시스템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게 되었다. 산업계의 관심과 더불어 학계 및 연구계에서도 적시생산시스템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 이러한 산업계, 학계 및 연구계의 지속적 연구의 결과 적시생산시스템의 개념은 좀더 명확해지고, 응용 범위도 종래의 자동차 산업 위주에서 탈피하게 되었으며, 적용대상 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변형된 형태 생산공정 전반적으로 pull의 개념을 적용하고 일부공정에는 push의 개념을 적용하는 예도 있음.
의 적시생산시스템도 개발하게되었다. 적시생산시스템의 개념을 더욱 심화시켜 고객과 공급자간의 더욱 긴밀한 관계를 추구하는 적시생산시스템II (JIT II)도 등장하게되었다. 또한 적시생산시스템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 시스템에도 개념이 적용되고 있다.
적시생산시스템의 가장 근본적인 목표는 일반 생산운영 활동 목표의 하나인 비용의 최소화인데, 생산에 있어서 불필요한 것들 (waste)의 제거를 통하여 이 목표를 이룩하고자하는 것이다. 필요한 양을 필요한 시기에 생산하는 데 최소로 요구되는 이상의 잉여는 모두 불필요한 것으로 간주하였으며 특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