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특징과 발달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다국적 기업의 개념
가. 해외자회사에 대한 경영통제권
나. 다국적성
다. 의사결정센터
Topic 2. 다국적 기업의 특징
Topic 3. 다국적 기업의 역활
Topic 4. 다국적 기업 발달의 새로운 추세
Topic 6. 현지국의 대응 전략 I : 규제적 정책
본문내용
1. 다국적 기업의 개념
요즘 들어 ‘다국적 기업’이란 말을 신문이나 TV,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고 있다. 조금만 생각해 보아도 한 나라가 아닌 여러 나라를 무대로 활동하는 기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초국적기업, 세계기업, 국제회사, 범세계기업, 우주기업 등 여러 다양한 용어로 쓰이는 이 다국적 기업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자.
다국적 기업이란 ‘2개 이상의 국가에서 생산활동을 하는 다수의 해외자회사를 소유하거나 통제하며, 이들의 국경넘은 활동을 1개국에 위치한 의사결정센터에서 총괄하는 기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다수국에 걸쳐서 영업, 생산, 마케팅 거점을 두고서 해외기업경영에 대한 범세계적인 의식하에 그 국가의 정치적 또는 국가적 제약 등 제반 해외경영의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해외직접투자를 수행하여 국제지향적인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기업을 말하는 것이다.

가. 해외자회사에 대한 경영통제권
다국적기업이 해외자회사에 대해 경영통제권을 행사하는 방법에는 소유에의한 방법과 실질적 통제(effective control)에 의한 두가지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소유는 완전소유(100%), 다수지분소유(51%이상), 합작(50%), 소수지분소유(49% 이하)의 네가지가 있는데 완전소유와 다수지분소유의 경우는 당연히 경영통제권을 가지지만 문제는 50%이하 소유일경우이다. 이는 소유와 경영통제권 사이에 어느정도의 관계를 인정하느냐 하는 것인데 여기에 대해서는 다음의 표와 같이 나라마다 해석이 다르다.

10%이상 20%이상 30%이상 40%이상 50%이상
미국
덴마크 프랑스
스페인
핀란드 일본
독일
영국
호주 인도
필리핀 한국
캐나다

다음으로 모기업이 해외기업의 지분은 소유하지 않더라도 이에 대해 '실질적인 통제(effective control)'를 하고 있으면 해외자회사로 간주할수 있다. 이러한 방법에는 기술협력, 판로제공계약 같은 비자본적 참여 국제하청 해외현지조립 등의 방법이 있다. 80년대 이후 새로운 형태의 투자가 발달하게됨에 따라 직접적인 자본참여보다는 이같은 실질적 통제수단에 의한 해외자회사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나. 다국적성
Michalet는 활동의 다국적성을 다국적기업의 개념을 정의하는 중요한 기준을 삼고 있는데, 이는 구조(struct), 성과(performance)와 행태(behaviour)측면에서 분석할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윤리] 6장 공공기관의 윤리경영
  • 다국적기업의 투자 및 기업 활동에 관한 지침을 회원국의 동의를 얻어서 작성하여 준수,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2)외국공무원 뇌물방지협정한국-1998년 국제상거래에 있어서 외국공무원에 대한 뇌물방지법을 제정, 시행하고 있다.(3)기업지배구조소액주주보호 및 기업경영의 투명성 제고(4)OECD의 공공기관 윤리관리 원칙(1998)3) 국가경쟁력지수스위스에 있는 국제경영개발원(IMD)에서 세계61개국의 거시적 환경변화를 분석하여 기업이 자유롭게 경쟁

  • [국제경영] 로레알의 해외진출사례
  • 대한 문화적 차이로 인해 화장품 산업은 현지 기업들이 우위를 절하는 전형적인 Multinational 산업이었다. 하지만 이런 화장품산업은 특징을 뛰어넘어, 전 세계로 뻗어나간 화장품 기업이 잇다. 바로 로레알이다. 로레알은 과거 10년 전만 해도 전체 매출의 85%를 서유럽에서 이뤘으나, 현재는 전세계 160여 개국에 진출하여 매출의 60%를 서유럽 이외의 시장에서 거둬들이고 있다. 그리고 2002년 현재, 시장점유율 13%로 세계 1위의 화장품 전문 다국적 기업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 대한 문제부터 생각해 보자. 한 예를 들자면 미국의 경우 그들 스스로 인정하듯이 문화적으로 통일되어있지 않다. ‘양키 고 홈’이라는 슬로건은 양키의 섬세한 문화적 다양성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여기서 인식되는 것은 국내외에서 지배적인 힘을 가진 문화적 활동의 운반자와 달러화의 위력과 이를 구체화한 마돈나와 맥도날드의 문화적 상품 등으로 문화 침략의 ‘현상학’이 파악한 현저한 특징들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맥도날드는 미

  • 레포트 - 이미지와 영상, 상품미학, 문화 제국주의와 문화상대주의
  • 다국적 기업화, 그리고 창조적 문화생산자들의 시장 예속성, 문화 산업체에 작용하는 세력 구조와 국가의 문화정책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 《동녘》, 1999, p126, 네이버 백과사전2. 1 문화산업의 양면성문화 산업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은 준거들에 의하여 실제의 문화현상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분석하고 해석하는가에 따라 갈래를 치는 것으로 보인다. 간단히 말해서 문화예술과 산업의

  • [ppt] 전사적 시스템 통합 56page
  • 분석하며 출력할 수 있도록 지원윈도우 환경에서 아이콘과 그래픽 기호를 사용하고 메뉴체계를 갖추고 있어 누구든지 쉽게 시스템을 사용개방성 (Open System)ERP상품들은 모든 회사의 전용 하드웨어나 시스템 기술을 사용국제ERP상품들은 다국적 기업이 사용할 것을 가정하여 개발되었기 때문에 많은 언어와 화폐단위를 지원하며, 각국의 회계제도를 수용해 범세계적으로 사용 *시대구분주요내용특징1970년대MRP(자재소요관리)구체적인 제조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