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코카콜라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과 전망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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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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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1.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연혁
3) 조직구조
2. 코카콜라의 브랜드 전략
1)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
(1) 스펜서체 로고
(2) 콘투어 병
2) 산타클로스와 북극곰 캐릭터
2.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
1)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 활동의 목적
2)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
2) SWOT분석
Strength(기회)
① 유통구조의 변화
② 시장의 확대
③ 국민 소득 증대
Weakness(위협)
① 다수의 경쟁업체의 등장
② 소비자의 건강지향적인 소비성향
Opportunities(강점)
① 높은 브랜드 가치
② 진출 국가의 기업을 이용
③ 합작을 통한 경쟁력 강화
Threats(약점)
<마케팅의 문제점>
① 주력제품중심 전략의 한계
② 표준화 전략의 한계
③ 주식배당 위주 예산정책의 한계
<조직의 문제점>
① 지사장(region manager) 직무평가제도
② 잦은 지사장의 인사이동
③ 현지 관리자의 자율성 미비
3. 글로벌 마케팅 전략
Advertising
2) 4P전략
Product(제품전략)
① 코카콜라의 색감 전략
② 코카콜라의 디자인 전략
③ 제품 구성
④ 제품 개선 전략
Price(가격전략)
① 국내 코카콜라 시장 가격
Promotion(촉진전략)
① Brand Marketing
4. 코카콜라 마케팅 사례
2) 스포츠마케팅
올림픽과 코카콜라
월드컵과 코카콜라
4) 온라인 마케팅
코카콜라-AOL, 온․오프라인 제휴
GV, 코카콜라와 공동 마케팅 전개
코크플레이(CokePLAY)
5. 마케팅 전망
1) 알콜음료 시장 진출
2) 건강음료부문 강화(중국 차 음료 시장 진출)
3) 보틀러 관계설정
- 본문내용
-
2. 코카콜라의 브랜드 전략
1)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자산인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은 코카콜라 브랜드의 역사의 전통은 물론 동시대의 경험들을 이어주는 연결 고리 역할을 한다. 코카콜라 원형 아이콘은 4가지의 독특한 요소- 둥근 원판,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 색, 조지아 그린색의 코카콜라 콘투어 병, 코카-콜라 스펜서체 로고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색, 콘투어 병 그리고 스펜서체 로고는 그 자체만으로도 코카콜라를 상징해왔다.
(1) 스펜서체 로고
빨간 바탕에 하얀색 글씨로 쓴 코카콜라의 스펜세체 로고는 프랜크 로빈슨이 코카 나뭇잎과 콜라나무 열매에서 추출해낸 원료를 써서 만들었다고 해서 두 단어를 합성해서 이름을 만들어 내었다.
코카콜라 로고는 독특한 글씨체로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마케팅 요소이다. Coca-Cola라는 이름을 흐르는 듯한 스펜서체로 표기하였고, C자를 절묘하게 매치한 이 글씨체는 1893년 상표 등록되었다. 오늘날,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이 상표는 코카콜라의 독특한 상쾌함, 맛, 그리고 정통성을 상징할 분만이 아니라 모든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의 바탕이 된다.
(2) 콘투어 병
콘투어 병은 미끈한 곡선을 자랑하면서 모든 상품 패키지의 어머니라고도 불리울 정도로 80년 이상 그 완벽한 자태를 뽐내고 있는 상품 포장이다. 코카콜라사의 첫 보틀러사는 많은 유사품들 사이에서 코카콜라 제품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독특한 용기디자인이 필요함을 느꼈고, 이에 코카콜라사는 어둠 속에서도 그 모양을 느낄 수 있는 코카콜라 컨투어병을 고안해내게 된 것이다. 밋밋하고 직선적인 다른 음료 용기와 구별되는 컨투어 병 특유의 모양을 만들어 내기 위해 그는 코코넛 열매의 흐르는 듯한 세로 선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다. 코카콜라 컨투어 병은 1950년 소비자 제품으로서는 처음으로 TIME지의 커버를 장식하였고, 1960년 미 특허청에 상표 등록되면서 아무도 흉내 낼 수 없는 트레이드마크이자 코카콜라의 상징으로 영원히 보장받게 되었다.
2) 산타클로스와 북극곰 캐릭터
코카콜라사는 전설속의 인물인 산타클로스와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오는 북극곰을 제작하여 코카콜라의 대표적인 광고 캐릭터로 코카콜라를 대표하는 중요한 자산이다.
매년 크리스마스마다 산타클로스가 전 세계인들에게 힘과 용기를 불어넣기 위해 찾아오는 것과 같이, 코카콜라사도 산타클로스의 이미지와 코카-콜라 제품을 통해 전 세계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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