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CEO 조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앤드류 그로브는 헝가리 태생 유대인으로 1956년 스무 살 나이에 단신으로 미국 망명을 선택, 온갖 고생 끝에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1963년 화학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 후 1968년 창립 때부터 인텔에 참여한 앤드류 그로브는 1979년 대표이사를 맡은 이래, 인텔을 세계 최고의 반도체 회사로 만들어 1998년 크레그 바렛에게 경영권을 인계했다. 이후 이사회 의장으로 활동, 현업에서 물러난 지금도 ‘존경받는 기업인’에서 수위를 달리고 있다.
"성공은 만족을 낳고, 자기만족은 실패를 낳는다. 오직 편집광만이 살아남는다."
인텔은 1980년대 중반, 일본 경쟁사들의 거센 도전으로 위기를 맞게 되었다. 앤드류 그로브는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올인, 회사와는 무관한 제3자의 심정으로 핵심사업의 자원을 빼내 미래가 명확히 보이지 않는 곳에 투입했다. 사업 방향을 바꾸는 것은 운명을 거는 일이다. 초기에는 엄청난 적자에 직장 동료 7,200명을 떠나보내고 생산 공장을 두 곳이나 폐쇄하는 아픔이 뒤따랐으나, 1992년 마이크로프로세서 분야의 최강자로 뛰어오르며 제2의 전성기를 맞게 되었다.
앤드류의 혜안은 그 뒤에도 계속 빛을 발한다. 그는 브랜드가 기업의 최고 자산이 될 것으로 판단해 과감한 투자를 감행했다. 1991년 봄, 당시 엄청난 금액인 1억 달러를 투입해 ‘인텔 인사이드’ 개발에 착수한다. 주변에서는 설득과 반발이 강하게 제기됐지만 흔들리지 않았고,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브랜드 덕분에 인텔은 컴퓨터 제조회사들 사이에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성공해 마이크로 칩 시장의 80%를 장악했다. 인텔 인사이드 로고를 부착한 컴퓨터는 가격이 10%나 높게 책정되었고 인텔은 나이키, 코카콜라 등과 함께 소비자에게 가장 인지도가 높은 회사가 되었다.
그로브의 결단력을 보여주는 또 다른 사례가 있다. 1994년 어느 수학교수가 펜티엄 칩의 계산 기능에 문제가 있다며 인터넷 포럼에 펜티엄 버그라는 글을 올렸다. 초기에는 한 명의 사용자가 2만 7천 년에 한 번 정도 겪는 오류로 쉽게 넘겼다. 그러나 근본적인 변화의 필요성을 느낀 순간,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는 비용으로 5억 달러를 과감하게 지불하는 결단을 내렸다. 그는 "경영을 하는 모든 사람들은 실수를 인정하면 어렵게 얻어낸 존경심을 잃지 않을까 염려한다. 하지만 실제로 실수를 인정하는 것은 강함과 성숙함, 공명정대함의 표시이다."라고 실수에 솔직한 경영자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2.루이스 거스너 (전 IBM CEO)
루 거스너가 IBM 회장으로 취임할 때 많은 언론은 그의 전력을 들어 성공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버드를 졸업한 그는 맥킨지에서 경영컨설턴트로 명성을 쌓은 이후 카드사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와 식품업체인 알제이알 나비스코(RJR Nabisco)의 CEO를 맡아 성공적으로 경영을 했지만, IT 관련 기술 분야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당시 초대형 첨단기업이던 IBM은 IT 산업에 새로 진입한 민첩한 경쟁자들과 점점 쇠퇴해 가고 있는 메인프레임 컴퓨터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용 지출은 이미 통제 수준을 넘어서고 있었다. 이와 같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지도자가 필요했다. 일반적으로 첨단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들은 두 가지 분야 중 적어도 한 분야에서 풍부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었다. 즉 오라클의 래리 엘리슨(Larry Ellison)처럼 공학분야에서 잔뼈가 굵었거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티브 발머(Steve Ballmer)처럼 영업과 마케팅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거스너는 둘 중 어느 분야의 경험도 갖고 있지 않았던 것이다.
당시 전문가와 언론 그리고 업계 인사들은 한결같이 첨단산업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소프트웨어), 인텔(반도체), 오라클(기업용 정보관리 솔루션)처럼 전문화된 업체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믿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스너는 전임자가 추진했던 분사 계획을 과감히 포기하고 통합 IBM 모델을 고집했다. 이에 대해 내부 직원들마저 비판했다.
하지만 그의 생각은 달랐다. 그는 한 부문에 특화된 경쟁자들과 달리 IBM은 자신만의 독특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직관적으로 파악했다. IBM의 강점은 고객들의 모든 문제를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부문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규모도 엄청나다는 것이었다. 이런 판단에 근거하여 그는 지역 위주로 돼 있던 조직을 사업부 위주로 바꾸고 인센티브 체제를 개편하는 등 조직을 변화시켰고 마케팅도 통합 솔루션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 그 결과 IBM은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3.인드라 누이 ( 펩시코 현 CEO )
인드라 누이(Indra K. Nooyi·53) 펩시코(PepsiCo) 회장은 아메리칸 드림의 전형으로 꼽힌다. 인도에서 태어나 대학을 나온 이방인으로, 또 두 딸의 어머니로 백인 남성들의 장막을 뚫고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인드라 누이는 만년 2등이던 펩시코를 업계 1등으로 만드는 데 가장 크게 공헌한 인물로 꼽힌다. 그녀가 부사장, 최고재무관리자(CFO), CEO, 회장으로 승승장구하는 동안, 회사도 경쟁자를 한 단계씩 뛰어넘었다. 2006년 8월 14일 펩시의 5대 CEO이자 첫 여성 CEO로 임명돼 화제가 됐던 인드라 누이는 코카콜라를 제치고 세계 탄산음료 시장에서 만년 2위에 머물렀던 펩시를 매출액 1위 자리로 끌어올린 주인공이다. 그는 펩시의 재무담당 최고책임자(CFO) 자리에 있을 때 구조조정과 사업다각화로 펩시의 매출액을 끌어올렸으며, 그런 공로를 인정받아 최고경영자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호텔 분석
  • 21,184 (10.0)15,694 (12.0)W Hotel사업부문객실, 식음료6,176 (3.0)5,047 (3.9)기타10,124 (4.8)10,106 (7.7)합계211,955130,402나. 매출형태별 실적(단위 : 백만원)구 분제 32 기제 31 기제 30 기매출액비 율매출액비 율매출액비 율수 출상품매출제품매출대행매출기 타소 계내 수상품매출61,10328.851,38527.248,72125.9제품매출120,00556.6110,65458.6116,09561.8대행매출기 타30,84714.659,26914.222,98012.2소 계188,926100.0187,796100.0합 계211,955100188,926100.0187,79610

  • GE와 잭웰치 레포트
  • CEO였던, 렉 존스가 잭웰치를 포함한 세명의 후보자에게 한 유명한 면접이다.“잭, 자네와 내가 비행기를 타고 가다 추락했다네. 나는 죽었지만 자네는 살았네. 이제 누가 제너럴 일렉트릭의 회장이 되어야겠나?”“바로 접니다.”Q> BCG매트릭스와 GE매트릭스의 차이점은?A> BCG매트릭스를 보완하여 나온것이 GE매트릭스이다. 당시 시장 점유율에 민감한 전략을 구사한 GE는 BCG매트릭스의 한계를 보완하여 내놓은 것이 GE매트릭스이다. BCG매트릭스가 4개

  • [경영정보시스템] 포스코 Posco 경영혁신사례 -6시그마와 지식경영을 바탕으로
  • 21세기 북스, 1994.▶「포스코, 혁신의 최고 사례가 되다」, CIO , 2005.5.▶ 하상옥(포스코 CKO), 「지식산업으로 이미지를 바꾼 포스코」, 대한 병원협회지, 2006.논문 및 보고서▶오정연, 「한국 8개 기업의 IT혁신사례」, 한국전산원.▶우등식,「한국 기업문화와 지식경영의 효율적 적용방안 및 사례연구」, 경희대 석사논문, 2004 p.10~11.▶엄지선 외 2인, 「2005년도 한국의 기술혁신조사 :제조업부문」,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5.기사▶「지식경영 포스코

  • [호텔실무][호텔]쉐라톤워커힐의 현황및 swot분석
  • 조사하고자 했던 SWOT분석 이외에도 서비스를 상품으로 하는 기업에서 가르치는 것과 기업에서 원하는 것들에 대해 알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 후에 호텔업에 종사할 경우 (특히 워커힐호텔에 종사할 경우) 이번에 갖게 된 기업조사가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하고 이번 조사가 나에게 매우 좋은 경험이 되었다.♠참고한 자료 주철준 객실전임강사와의 인터뷰 (명함 조별 레포트 첨부)쉐라톤 워커힐 호텔 http://www.walkerhill.co.kr한국관광공사 http://

  • 여성 인적자원관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여성인적자원의 효율적 활용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더 이상 선택적 요소가 아닌 세계 경쟁사회에서 필수적 요소로 자리잡았다. 그렇다면 과연 어떠한 방식으로 여성인적자원 활용의 성공을 이끌 수 있을까? 성공적인 여성 인적자원관리란 무엇을 요구하는가?첫째, 여성에게 더 이상 보조적, 주변 업무가 아닌, 성취감과 만족감, 그리고 도전의식을 줄 수 있는 업무를 부여하여야 한다. 여성 인력의 활용 사례를 보면 쉽게 찾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