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마케팅믹스 전략의 특징과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 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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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케팅믹스 전략의 의의
2. 마케팅목적의 명시
3. 마케팅믹스의 원칙
4. 고객 지향
5. 지피지기 백전백승
6. 핵심 역량(core competence)
7. 핵심 역량의 구축 방법
8. 知彼와 경쟁자 관리
1) 경쟁자는 누구인가?
2) 유익한 경쟁자와 전략적 활용
3) 해로운 경쟁자와 전략적 관리
4) 경쟁자의 파악 방법
5) 누구를 공격할 것인가?
(1) 공격 표적으로 삼아야 할 경쟁자
(2) 제휴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 경쟁자
본문내용
이러한 마케팅믹스가 적절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시너지 효과와 적절한 혼합을 위한 전제조건을 이해해야 합니다.즉 전체의 합이 부분의 합보다 큰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전체가 무엇이고, 부분이 무엇인지 명확하여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마케팅목적이라 할 수 있는 제품 개념 전달 활동과 구매장애 제거활동이 어떠한 것들인지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시장지향적 마케팅믹스 활동을 담당하는 조직을 구성해야 합니다. 즉 의사소통 활동 및 구매장애 요인 제거활동을 담당하는 마케팅조직, 그리고 이를 지원하는 R&D,인사,재무 등의 관련부서는 물론 고객지향본부와 같은 상위조직이 구성되어져 전사적으로 그 활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는 마케팅믹스활동이 마케팅부서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사적인 최종고객을 위한 가치창출 활동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믹스의 요소인 제품,가격,유통,촉진은 상위의 마케팅믹스 요소들입니다. 이 상위요소 밑에는 각각의 하위믹스 요소들이 있습니다.제품의 경우 제품기능, 디자인, 상표, 포장 등과 같은 것을 하위믹스 요소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하위믹스 요소 중에는 상표,포장 등과 같이 마케팅부서에서 직접 통제가능한 요소가 있고, 제품의 성능, 애프터 서비스 같은 통제불가능한 요소가 있습니다. 이런 통제불가능한 하위믹스 요소는 최종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내의 생산,연구개발,A/S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의 협조를 받아야 합니다. 또 촉진의 경우에도 상품화 부서와 광고매체를 선정하고 집행하는 부서가 각각 분리되어 있는 경우라면 마찬가지로 광고관련 부서의 협조를 받아야 하고 광고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는 마케팅 믹스 활동을 상품화부서와 함께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마케팅믹스 활동은 신상품개발을 추진하는 마케팅부서만이 아니라 전사조직이 고객의 가치창조를 위해 함께 하는 활동인 것입니다.

2. 마케팅목적의 명시

마케팅목적은 제품의 가치개념을 어떤 식으로 고객에게 전달할 것인가를 명확히 제시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즉 이 제품은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도록 만들어졌고, 경쟁제품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지를 명확히 밝힐 수 있도록 고객의 욕구가 반영되고, 제품의 구매에서 얻을 수 있는 편익과 비용이 어떤 것인가가 전달될 수 있도록 제품개념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또한 마케팅목적은 구매장애요인 내지 불편 요인을 어떻게 제거할 것인지를 밝혀야 하며 이러한 부분은 계량화 시켜 표현되어질 수 있어야 하고, 동시에 전략의 지침, 즉 마케팅4P를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한편 고객에게 제시되는 편익과 비용을 커뮤니케이션하는 데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으로서 고객의 구매과정에 대한 이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광고등을 통하여 상품의 편익과 코스트를 고객에게 노출시키고, 이에 대한 고객의 관심유도 및 흥미유발이라는 과정을 원할하게 진행시켜 시험구매로 연결하고, 이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유도하여 고객의 반복구매가 이루어지는 연속과정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고객의 구매과정측면에서 볼 때 마케팅역할은 바로 이러한 과정을 빠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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