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SWOT분석의 정의와 특징 분석방법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SWOT분석의 정의
2. SWOT분석의 개념
3. SWOT분석 방법
4. SWOT분석을 위한 사전준비
5. 나에 대한 SWOT분석
- 본문내용
-
1. SWOT분석의 정의
- SWOT분석이란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을 말한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해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해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강점·약점·기회·위협(SWOT)이라고 하는데 이 중 강점과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할 때 소비자로부터 강점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이 무엇인지, 기회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 불리 한 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내 기업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SWOT분석에 의한 마케팅은 4가지 전략으로 이뤄진다 . 첫째는 SO(강점-기회)전략으로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 용하는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고, 둘째는 ST(강점-위협)전략으로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말한다.
WO(약점-기회)전략은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것 이고 WT(약점-위협)전략은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이다.
일각에서는 기업 자체보다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을 강조한 다는 점에서 위협·기회·약점·강점(TOWS)으로 부르기도 한다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낸다.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SWOT분석에 의한 마케팅 전략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SO 전략(강점-기회전략):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② ST 전략(강점-위협전략):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③ WO 전략(약점-기회전략):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④ WT전략(약점-위협전략):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기업 자체보다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위협·기회·약점·강점(TOWS)으로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학자들마다 나름대로의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위의 두 가지 방법도 있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인 목적은 기업의 장단점을 알고 기업의 올바른 미래를 제시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