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사례관리의 정의 및 특성과 기능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례관리(case management)
2) 사회복지가 출현하게 된 배경
3) 사례관리의 특성
4) 사례관리의 목적 및 개입원칙
5) 사례관리의 기능
6) 일반적인 사례관리 과정
본문내용
1) 사례관리(case management)

사례관리는 1980년대 이후 서구에서 정신장애인을 비롯한 노인, 아동 등과 같은 대인서비스 영역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사회사업대백과사전 19판에서는 기존의 case work이라는 개념이 삭제되고 case management가 새롭게 등장하기도 하였다. 이는 사례관리가 단순한 서비스 조정 기능을 가진 간접적 서비스가 아닌 클라이언트 대면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통합적 방법임을 증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례관리는 1) 1960년대부터 불기 시작한 탈 시설화의 경향으로, 클라이언트를 위한 서비스 관리체계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2) 복잡하고 분화된 서비스의 중복현상, 서비스간 연계성 결여, 서비스의 정글화현상이 나타나게 되어 이를 위한 서비스간 조정과 연계기능의 확보가 필요했다 3) 지역사회 내 적절한 자원의 부족은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과중한 부담을 지우게 되었으며 이를 위해 자원의 개발과 연결기능의 서비스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4) 다양한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가 증가하면서 통합적 서비스가 요구되었고 5) 비용의 절감을 위한 효율적 서비스 관리를 위해 그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등장하게 된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통합적 서비스 실천양식으로 "상황 속 인간"이라는 체계적 관점과도 부합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한류열풍] 문화마케팅 소개와 성공을 위한 전략 방안
  • 및 중화 상권의 문화적 중계기지 역할을 하던 홍콩이 더 이상 문화권의 역할을 하지 못하자 그 틈새를 한국의 문화가 파고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중국의 급속한 산업화가 초래한 중국 내의 문화적 충격과 혼란을 한국의 문화가 완충역할을 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Ⅲ. 결론문화 마케팅 성공을 위한 전략 과제전략과 계획을 세우고 접근해라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주목한 문화 마케팅을 실행해라자사 제품과 기술을 접목 시켜라사업의 기

  • [PR론] 삼성전자 PR과 구조와 전략
  • 사례를 제시하여 국제 PR의 개념과 필요성을 명확히 한다. 다섯째, 타 기업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삼성전자 PR조직의 강점과 개선 방안 등을 제시한다. Ⅱ. 본론1. PR이란 무엇인가PR의 범주를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에 대해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광고를 단지 카피라이팅이나 매체구매, 시장조사라고 정의할 수 없듯이, PR을 홍보나 언론로비활동이나 위기관리로 정의할 수 없다. 다만 여기서는 PR을 총괄적으로 논의하고 각 이론들의 특징을 간

  • [e-biz, e-business, 경영정보,] e-biz 성공기업 사례
  • 및 기존고객의 유지, 신규고객창출을 위한 IT Soultion을 제공하는 시스템, 고객 DBM 구축의 성공(3) 적절한 고객 전략수집과 그에 따른 고객별 전략의 차별화- 성별, 나이별 취향에 맞는 맞춤 브랜드 제공- 고객의 취향과 욕구에 입각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의 제공- ‘고객만족’이라는 주타이틀에 입각한 브랜드 공략의 성공(4) SKT의 이미지 고객중심 이미지 마케팅의 성공Ⅳ. 결론 기존기업들이 변신하고 있다. e-commerce에서 e-business로 가고 있는 것이다

  • 분식회계 레포트
  • 정의 (1) 분식회계의 의의 (2) 분식회계의 문제점 가) 주가폭락나) 기업 투자자 손해다) 국외적으로 신용도 하락라) 직․간접적인 세금 인상마) 감사실패2. 분식회계의 원인 및 동기(1) 주가관리 (2) 자금조달의 필요성 (3) 정치자금 문제 (4) 경영자의 지위 유지 및 보상 (5) 거래처에 대한 신용 유지(6) 세무조사 회피(7) 금융기관의 심사기능 미비(8) 정부의 인위적인 산업정책이나 감독 부실 Ⅲ. 본론 2 1. 분식회계 국내사례(1) 대우 계열사(2) SK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특성상 저장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예약시스템의 신속 정확성은 매우 중요하다. ②수입 극대화 기능빈 좌석을 각 등급별 지역별 계절별로 적절히 조합하여 과거 예약된 자료들의 실적자료를 분석하고 미래의 예약 추세를 예측하여 각 항공편 및 특정 구간별로 예약통제를 실시하고 초과예약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수입극대화가 이루어지도록 항공사 경영에 이용하고 있다. ③업무지원기능이는 여행사의 업무지원 기능으로 고객관리, 손익계산,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