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한항공 기업 분석
서론
(가)기업선정 이유
(나)대한항공의 기업분석
가. 강점(strength)
나. 약점(weakness)
다. 기회(opportunity)
라. 위협(threaten)
본론 (대한항공의 정보시스템 종류와 역할)
1. 여객부문 -TOPAS(Total Passenger Service System)
1) CRS 개요
2) TOPAS, 가장 한국적인 CRS
2. 화물운송 부문 - e-CSP(Customer Service Platform)
3. 기타
결론
1. MIS 도입의 효과
2. 대한항공의 전망
3. 우리의 견해
서 론
(가)기업선정 이유
대한항공은 항공산업이라는 특수성으로 말미암아 다른 기업체보다도 전산화의 도입이 빠르게 이루어 졌으며 현재도 국내에서 선도적인 MIS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는 특히 항공사의 목적 즉 사회적 기능이 시간의 가치를 철저히 추구하고 있으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모든 업무들의 복잡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취해진 정책의 결과이다. 항공기들을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것이 전산업무인 것이다.
이러한 연유로 항공사들의 컴퓨터 활용은 다른 산업을 앞지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컴퓨터는 나날이 늘어나는 복잡도의 극복수단으로서 활용된다. 왜냐하면 고객의 여정, 승객 수, 화물량, 노선구조, 운임체계, 정비방식, 부품수량, 업무의 전문화 등 일일이 헤아릴 수 없는 요인들이 더욱 복잡해지고 또 이 요인들이 서로 작용함으로서 복합적 상관관계를 맺어 그 복잡도가 종래의 계산방법으로는 도저히 해낼 수 없이 부풀어 나가기 때문이다.
국제 항공운송산업은 미국의 항공규제 완화와 자유화 이후로 급격히 구조적 변화로 바뀌어 왔다. 미국에서 시작되었던 항공규제 완화 정책과 자율화는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고 자국 정부에 의해 보호받고 통제되었던 국내 항공운송산업 내에서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 특히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일본 등의 국가에서는 항공규제완화와 자율화를 대체로 따르고 있는데, 이들 국가들은 이러한 움직임이 항공운송시장의 빠른 변화 속에서 항공사가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서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반면에 이미 상당한 수준으로 규제 완화와 자율화로 추구했던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의 국가에서는 오히려 치열한 범세계적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위해서는 항공사가 초대형화 되어야 한다고 교훈을 얻어 항공사 간의 흡수, 합병이 나타나고 있다. 자유화의 진원지인 미국에서도 1970년 - 1980년대에 걸쳐 무수히 난립했던 항공사들이 파산과 합병을 통해 이제 초대형 항공사 소수만이 존립하고 있으며 그나마 21세기까지 살아남을 수 있는 항공사는 극소수로 꼽히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항공 산업의 국제환경 속에서 대한항공은 전산화나 MIS 구축이란 것이 경쟁우위의 수단이기 보다는 국제 항공사와 동등한 수준을 갖추기 위한 기본적인 토대로서 이해하고 있다.
또한 대한항공의 전산화 수준은 상대적으로 국내 기업들에 대해서는 귀감이 되는 수준이기도 하다.
(나)대한항공의 기업분석
@ 규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대한항공 기업분석-재무분석 및 녹색경영 사례분석
  • 대한항공 기업분석◉ 목차1. 한진그룹 개요- 그룹 연혁- 창업회장 경력- 사업 구성/계열사 구성- 지분 관계2. 기업 개요- 비전과 미션- 개요- 기업연혁- 수상내역- 조직도- 직원 현황- 주주 구성- 주식 소유현황- 주가 및 거래실적- 동일업종 주가 비교- 취항 노선 소개- 주요제품 구성- 주요서비스 및 주요사업- 시장의 크기, 시장환경, 시장 점유율3. 대한항공의 재무사항-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안전성의 변화- 기업의 활동성4. 기

  • 대한항공의 마케팅 전략 분석
  • 기업연구 및 분석 대한항공목차Ⅰ. 서론 선정이유Ⅱ. 본론1. 회사소개1) 연혁2) 경영목표와 경영전략 3) 기업 조직도4) 주요 사업 내용2. 시장분석1)항공산업 분석2) SWOT3. 마케팅 전략(4Ps) 1) Product of Service 2) Price3) Place 4) Promotion★4P+3P=7P라고 본다면?5) Process 6) Physical evidence 7) PeopleⅢ. 문제점 및 해결방안1. 문제점 : 대한항공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만연2. 해결 방안Ⅳ. 결론1. 핵심역량 강화2. process 개선Ⅰ. 서론 선정이유♠2003세계광

  • [기업경영분석] 대한항공 분석
  • Company Reporting Document ‘하 늘 가 득 히 사 랑 을’목 차제 1 장 서 론 1제 1 절 기업선정 시 고려사항 1제 2 절 기업선정 이유 1제 3 절 기업 목표 3제 2 장 본 론 3제 1 절 사업분야 3제 2 절 내부환경 41. 기업분석 방법 42. 역사인식 관점에서의 대한항공 분석 43. 고객만족도 54. 마케팅 7제 3 절 외부환경 10제 3 장 결 론 12제 1 절 대한항공의 미래 12제 2 절 기업분석의 한계점 12참 고 문 헌 13표 목 차 항공사별 고객만족도 항목 비교 6 제

  • 대한항공 재무제표 분석&기업 가치평가
  • ㈜대한항공 재무제표 분석&기업 가치평가Principles of Accounting일시: 2012. 12. 17. (월) 10:00~12:30장소: 58동 SK경영관 231호대한항공산업분석IndustrialAnalysisINDUSTRY OVERVIEW대한항공은 항공운송업에 속해 있으며 항공운송업은 항공기에 의하여 정기 또는 부정기로 여객 및 화물을 운송하는 산업을 말한다. 항공운송업은 자본집약적 산업, 과점적 시장 성격, 경기변동의 특성이 있다.자본집약적 산업운송수단인 항공기 확보를 위해 대단위 자본이 선투자 되어

  • 대한항공 vs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
  • 대한항공vs아시아나항공기업분석목 차기업소개 및 선정동기산 업 분 석영 업 분 석재무분석평가 및 시사점기업소개 및 선정동기1962년 6월 세워진 대한항공공사1969년 3월 한진 그룹이 인수 대한항공으로 상호 변경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2000년 6월 스카이팀 창립 멤버2008년 진에어 창립(LCC)1988년 2월 서울항공 창립1988년 8월 (주)아시아나항공 으로 상호 변경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 만족금호아시아나 그룹(모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