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대한항공 기업 분석
서론
(가)기업선정 이유
(나)대한항공의 기업분석
가. 강점(strength)
나. 약점(weakness)
다. 기회(opportunity)
라. 위협(threaten)
본론 (대한항공의 정보시스템 종류와 역할)
1. 여객부문 -TOPAS(Total Passenger Service System)
1) CRS 개요
2) TOPAS, 가장 한국적인 CRS
2. 화물운송 부문 - e-CSP(Customer Service Platform)
3. 기타
결론
1. MIS 도입의 효과
2. 대한항공의 전망
3. 우리의 견해
서 론
(가)기업선정 이유
대한항공은 항공산업이라는 특수성으로 말미암아 다른 기업체보다도 전산화의 도입이 빠르게 이루어 졌으며 현재도 국내에서 선도적인 MIS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는 특히 항공사의 목적 즉 사회적 기능이 시간의 가치를 철저히 추구하고 있으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모든 업무들의 복잡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취해진 정책의 결과이다. 항공기들을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것이 전산업무인 것이다.
이러한 연유로 항공사들의 컴퓨터 활용은 다른 산업을 앞지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컴퓨터는 나날이 늘어나는 복잡도의 극복수단으로서 활용된다. 왜냐하면 고객의 여정, 승객 수, 화물량, 노선구조, 운임체계, 정비방식, 부품수량, 업무의 전문화 등 일일이 헤아릴 수 없는 요인들이 더욱 복잡해지고 또 이 요인들이 서로 작용함으로서 복합적 상관관계를 맺어 그 복잡도가 종래의 계산방법으로는 도저히 해낼 수 없이 부풀어 나가기 때문이다.
국제 항공운송산업은 미국의 항공규제 완화와 자유화 이후로 급격히 구조적 변화로 바뀌어 왔다. 미국에서 시작되었던 항공규제 완화 정책과 자율화는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고 자국 정부에 의해 보호받고 통제되었던 국내 항공운송산업 내에서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 특히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일본 등의 국가에서는 항공규제완화와 자율화를 대체로 따르고 있는데, 이들 국가들은 이러한 움직임이 항공운송시장의 빠른 변화 속에서 항공사가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서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반면에 이미 상당한 수준으로 규제 완화와 자율화로 추구했던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의 국가에서는 오히려 치열한 범세계적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위해서는 항공사가 초대형화 되어야 한다고 교훈을 얻어 항공사 간의 흡수, 합병이 나타나고 있다. 자유화의 진원지인 미국에서도 1970년 - 1980년대에 걸쳐 무수히 난립했던 항공사들이 파산과 합병을 통해 이제 초대형 항공사 소수만이 존립하고 있으며 그나마 21세기까지 살아남을 수 있는 항공사는 극소수로 꼽히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항공 산업의 국제환경 속에서 대한항공은 전산화나 MIS 구축이란 것이 경쟁우위의 수단이기 보다는 국제 항공사와 동등한 수준을 갖추기 위한 기본적인 토대로서 이해하고 있다.
또한 대한항공의 전산화 수준은 상대적으로 국내 기업들에 대해서는 귀감이 되는 수준이기도 하다.
(나)대한항공의 기업분석
@ 규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