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자동차의 통신방식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통신 개요 및 종류
통신(Communication)이란
자동차에 통신을 사용하는 이유
ECU들의 정보 공유
일반적인 통신의 종류 및 특징
자동차에 적용된 통신
통신의 필요성
- 요 약 -
1. CAN (controller area network) ; 계측 제어기 통신망
2. MUX통신
3. LAN(local area network)통신
4. LIN (local interconnect network)통신
5.RAN(Radio Access Network)무선 통신
- 본문내용
-
통신 개요 및 종류
자동차에 적용된 각종 통신에 대해 알아본다. 그 첫 시간으로 통신의 개요와 통신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통신이 자동차에 적용된 시스템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이민우 「현대·기아자동차 하이테크팀 carlmw@hmc.co.kr」
● 통신(Communication)이란
통신은 인류의 발생과 함께 시작되었다. 인간이 사회를 형성하고 생활해 나가기 위해서는 개인 대 개인, 사회 대 사회 사이의 의사소통은 절대적인 필수요건이다. 만일, 그 상대가 근접해 있을 때에는 몸짓이나 언어로 의사가 통하지만 양자의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말이나 몸짓으로 통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타인을 통하거나 빛·연기·소리 등을 통해 의사를 전했다.
통신이란, 말 그대로 어떠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통신이란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통신을 할 수 있는 도구를 많이 사용한다. 예를 들면 집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전화기, 휴대폰, 인터넷 등이 있다.
이처럼 통신이라는 명칭은 우리에게 아주 자연스러운 단어가 되어버렸다.
● 자동차에 통신을 사용하는 이유
▷ 자동차에 통신을 사용하게 된 이유
자동차의 기술이 발달하면서 성능 및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가 커져만 간다. 기왕이면 조금 더 힘세고 안전하고 편안한 자동차를 요구하는 것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에는 많은 ECU와 편의장치가 적용되고, 그에 따른 배선 및 부품들이 갈수록 많이 적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반면에 그에 따른 고장도 많이 발생되고 있다. 즉, 전장품들이 상당수 추가되면 배선도 그만큼 함께 추가되어야 되고 그러면 고장이 일어날 수 있는 부위도 그만큼 많아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 자동차의 각 ECU에 통신을 적용, 공통으로 알아야 하는 정보를 서로 공유하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