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KTF 디자인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기업선정이유
2. KTF 기업소개

Ⅱ. 본 론
1. 기업환경분석
2. 대표적인 기업 경영 이념-디자인 경영
3. 디자인 경영 기법 도입 전후 비교
4. 향후 계획

Ⅲ. 결 론
1.평가와 비판
2.제안
본문내용
Ⅰ. 서 론
경쟁이 심화되고 환경이 다변화함에 따라 기업들의 경영혁신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각 기업은 조직의 비전을 바탕으로 전략을 세우고 디자인 경영, 윤리경영, 지식 경영, 독서 경영, 아메바 경영 등 다양한 경영기법을 개발하여 기업운영에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노력이 어떤 성과를 나타냈으며, 앞으로 개선할 점이 무엇인지 연구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라 하겠다. 우리는 KTF의 디자인 경영을 선정하여 기업과 환경을 분석하고, 디자인 경영의 개념을 학습한 후, 이에 대한 평가하고자 한다.

1. 기업선정이유
애플의 아이팟, 뱅 앤 올룹슨의 오디오, 현대 자동차의 쏘나타의 공통점을 꼽으라면 모두 뛰어난 디자인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 트렌드를 ‘디자인 경영’이라고 하는데, 디자인은 보이지 않는 기업 성장 엔진이라 불릴 정도로 주목받고 있다. 이렇듯 제품을 잘 디자인함으로써 상품의 매출이나 기업의 이미지 및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사실을 기업들이 절실히 느끼고 있는 현실이다. 제품의 품질과 가격, 기술만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이제 경영활동의 처음부터 끝까지,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인에 대한 고려와 관심, 의사소통 및 교류와 상호협조 체계가 체계적으로 필요하므로 기업경영에 있어 디자인경영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디자인 경영에 대한 세계적 수준은 그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는 단계가 아니라 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으로 활용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단계에 있다.
이런 와중에 KTF는 2004년에 디자인 경영을 선언한 이후 지금까지 기업운영에 있어 디자인의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 직접 눈으로 보거나 만질 수 없는 무형의 통신서비스에 어떻게 디자인 경영이 적용되고 있으며, 그 효과가 어떠한 지를 알아보기 위해 KTF를 case study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이 보고서를 통해 KTF의 통신업계에서의 위치를 파악하고, 기업을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그들이 적용한 디자인 경영의 개념과 그 효과여부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KTF가 디자인 경영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여 제언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경노훈(2003), 기업이미지를 디자인하라(경영에 성공하려면), 서울:이손.
서경원(2006), 「디자인경영」, 안그라픽스.
서용구(2006), 「보이지 않는 기업 성장엔진 : 디자인-브랜드-명성」, 서울:삼성경제연구소.
오종석(2007), 「경영학 원론」, 서울:삼영사.
유정연(2006), 「KTF, 즐거움을 파는 회사」, 서울:흐름출판.

한국디자인경영연구원 www.ikdmi.com
디자인경영포럼 http://www.designdb.com/community/sig/dmforum/
위키디피아 http://wickapedia.net
일간 스포츠 http://isplus.joins.com
미디어 다음 http://news.media.daum.net
국제신문 http://www.kookje.co.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아이티타임스 www.ittn.co.kr
동아일보
한겨례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경영정보학을 전공하면서 경영학과 전산학 모두 접할 기회가 있었고, 그 중 마케팅 관리와 경영전략이라는 과목에 흥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업경영에 있어 전략적 경영 노하우는 중요한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러한 시대에 주도적인 사람이 되고자 귀사의 기획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야간학교에서 기획자 활동을 하면서 기획직에 대한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그 때의 경험으로 업무에 대한 감각을 누구보다도 더 빨리 익혀 일

  • [취업자료] 먼저 눈에 띄는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모든 것
  • 경영론, 항공운송관리론, 호텔 경영학 개론 등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받아왔으며 아직까지 조금은 미숙하지만 한층 발전되고 원활한 직장 생활을 하기 위해서 저의 분야에 대한 공부와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저는 ♧♧항공여행사에서 근무하는 2년 동안 관광관련 사무업무는 물론 서비스에 대한 공부를 하였습니다. ♡♡항공 단말기 항공권 발권 및 여권 비자 발급 등을 했습니다. 저는 처음 하는 일은 스스로 배워가면서

  • [디자인 경영전략] 기업 경영에 디자인을 도입한 국내외 사례
  • 디자인Sense & DesignStructureAdvertisement strategyAtmosphere시장의 요구에 바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하고 신속한 대응 체제BENETTONSUCCESS SECRETTHE BODY SHOP기업경영에 디자인을 도입한 국내외 사례Design management strategy5UNITED COLORSOF BENETTONNIKENIKE세련된 심플함과 강렬한 임팩트의 대명사인 ‘스우쉬’(swoosh) 로고는 올해로 30년 된 나이키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스우쉬는 우리말로는 ‘쉭’이나 ‘휙’ 정도에 해당하는 의성어. 운동화 옆에 붙어있는 빨간색

  • SK 텔레콤 CRM 성공사례 분석
  • 기업의 경영가치는고객으로부터 창출된다! - SK 텔레콤 CRM 성공사례 분석-- 차 례 -Ⅰ.기업개요1.태동2.역사3.국가의 위기에 SK는3-1.경영학적인 마케팅 변천사3-2.마케팅과 정보기술의 통합, CRM!!3-3.SK텔레콤의 마케팅 변천사의 비교Ⅱ.SK 텔레콤 CRM구축기의 주요 활용 사례1.CRM의 태동!! : DBM 시스템 구축 배경 및 과정2. 파일럿 프로젝트 수행3. DBM Center 운영4. 본 프로젝트 수행5. Open 후 문제점 및 활용의 시작6.CSR 경영Ⅲ.1990년 이후의 마케팅 전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디자인/패션디자이너/신입)103. 자기소개서(디자인/편집디자이너/경력)104. 자기소개서(응용미술/디자이너/신입)105. 자기소개서(인테리어/시공/설계/신입)106. 자기소개서(인테리어/실내디자인/신입)107. 자기소개서(캐릭터사업/애니메이터/경력)108. 자기소개서(IT/디자인/웹디자이너/신입)109. 자기소개서(IT/웹디자인/그래픽디자인/신입)110. 자기소개서(IT/웹디자인/신입)111. 자기소개서(IT/웹마스터/신입)112. 자기소개서(무역/경영/대졸/신입)113. 자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