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이트의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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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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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마케팅 전략 방안
5. 향후 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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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산업의 외길을 걸어온 하이트맥주는 1933년 국내 최초의 맥주회사로 첫발을 내딛었다. 조선맥주(주)로 설립되었으며, 크라운맥주로 알려졌다. 하이트맥주는 경기도 시흥군 영등포읍에 부지를 매입, 1933년 12월 공장을 준공했으며 그 당시 자본금 6백만 원(圓), 10만평의 공장규모를 갖추고 한국 최초의 맥주회사로 태어났다.
1945년 해방 후 미군정청의 관리에 들어간 하이트맥주는 상호로 조선맥주주식회사를 그대로 사용하고 상표를 크라운 맥주로 바꾸어 생산했다. 1973년 기업을 공개하고, 1977년 한독맥주(주) 마산공장을 매수하여 시설을 확장하였다. 1986년 덴마크 유나이티드브루어리와 칼스버그 맥주 제조판매 계약을 맺고 판매하기 시작하였으며 1993년 5월 하이트맥주를 개발하여 시판하였다. 그리고 1998년 상호를 하이트맥주(주)로 변경하였다.
2000년 3월 하이트맥주의 상표를 변경하였고, 4월 신제품 필라이트맥주 개발, 5월에는 하이라이트맥주를 개발하여 시판하였다. 2002년 5월 하이트맥주 100억 병 판매를 돌파하였고, 2003년 2월 한국능률협회 파워브랜드상 1위를 수상하였다. 현재의 경영체제로 들어와 격변하는 환경에 철저하게 대응, 과거 보수적인 기업스타일에서 벗어나 진취적이고 능동적으로 고객을 찾는「고객 제일주의 경영」으로 탈바꿈하였다.
주요 사업내용은 맥주 제조·판매, 맥아 제조, 청주 제조·판매, 먹는 샘물 제조·판매 등이 있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 132-12번지에 있으며, 공장은 강원도 홍천군, 충청남도 천안시, 경상남도 마산시·함안군, 전라북도 완주군 등에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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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thehite.com
www.s-beer.com
www.kotra.or.kr
www.kalia.or.kr
www.nso.go.kr
www.fnnews.com
www.naeway.co.kr
www.hankyung.com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KMAC, 2008
위대한 기업, 36계 전략으로 승부한다. - 송진구, 크레듀, 2007
그 회사가 알고 싶다 - 중앙일보 산업부, 부글북스, 2007
하이트와 OB의 맥주 전쟁 - 신동훈, emars, 2005
하이트로 바꾼 기업운명 - 박복동, 명성출판사, 1995
하이트 마케팅 신화 - 박복동, 나남출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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