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스포츠 관광의 발전 전망과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스포츠 관광의 정의
Ⅱ. 스포츠 관광의 분류
Ⅲ. 스포츠관광의 성장 요인
Ⅳ. 스포츠 관광의 동향
Ⅴ. 스포츠 관광의 효과
Ⅵ.. 스포츠 관광의 발전 전망 및 마케팅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스포츠 관광의 정의
스포츠 관광이란 비상업적 이거나 혹은 상업적 동기로 일정기간 동안 가정을 떠나 거리를 이동하여 스포츠 활동을 관람하거나 참여하는 관광을 스포츠 관광이라 정의한다.
WTO(2001)에서 정의한 스포츠관광은 일상적인 주거환경에서 벗어나 여행 또는 체재 도중 스포츠경기나 스포츠 여가활동에 적극적으로 또는 소극적으로 참가하는 개인 또는 단체의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스포츠관광은 활동영역, 경험영역, 시간적 범위 및 공간적 범위를 통해 개념화할 수 있다.(이훈,2002) 여기서 활동영역은 여행 동안 관련된 스포츠 여가행위를 의미하며, 경험영역은 상업적이거나 일에만 관련되지 않은 관광활동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즐거움을, 시간적 범위는 일시적이며 24시간 이상 등의 여행을, 공간적 범위는 거주지의 일상 생활권을 벗어난 여행을 의미한다.
스포츠관광을 정의함에 있어 추가해야 할 부분은 일로서의 활동 성격이 배제된 즐거움의 영역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좁은 의미에서의 스포츠 관광의 정의는 사람들이 집을 떠나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거나 관람하려는 비상업적인 이유를 가진 여행 (Hall,1992) 협의의 정의에 적합한 스포츠관광객의 실례는 야구시합의 심판으로서 일본에서 한국으로 공적으로 여행하는 사람이거나, 올림픽에 참가하기 위하여 여행하는 장대높이뛰기 선수가 있다.
넓은 의미에서의 스포츠관광의 정의는 스포츠 활동을 관람하거나 참여하는 데 있어서 비상업적 이거나 상업적인 동기로서의 관광 (De Knop & Standeven,1998)
여가 활동형 스포츠관광객의 실례는 여름 휴가기간에 윈드서핑을 즐기려고 사이판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다. 또한 골프를 치거나, 스키를 타기 위해 여행하는 사람들도 포함된다.
- 참고문헌
-
*인터넷 사이트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intro.html
http://kto.visitkorea.or.kr/kor/notice/data/report/org/board/view.kto?id=306542&instanceId=127&isNotice=false&rnum=1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main.jsp
http://www.canadiansporttourism.com.
http://www.primearresort.co.kr/index.html.
http://www.tourismnewzealand.com.
*서적
스포츠 관광론(2009) 김재학 정경일 저
관광학원론(2001) 고승익 김경호 저
관광학총론
*논문
고상미(2004) 스포츠 이벤트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포럼
송동근(2011) 스포츠 관광산업의 발전방향 한국스포츠산업협회 2011 스포츠 산업포럼 pp.11-3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