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스포츠 관광의 발전 전망과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스포츠 관광의 정의
Ⅱ. 스포츠 관광의 분류
Ⅲ. 스포츠관광의 성장 요인
Ⅳ. 스포츠 관광의 동향
Ⅴ. 스포츠 관광의 효과
Ⅵ.. 스포츠 관광의 발전 전망 및 마케팅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스포츠 관광의 정의
스포츠 관광이란 비상업적 이거나 혹은 상업적 동기로 일정기간 동안 가정을 떠나 거리를 이동하여 스포츠 활동을 관람하거나 참여하는 관광을 스포츠 관광이라 정의한다.
WTO(2001)에서 정의한 스포츠관광은 일상적인 주거환경에서 벗어나 여행 또는 체재 도중 스포츠경기나 스포츠 여가활동에 적극적으로 또는 소극적으로 참가하는 개인 또는 단체의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스포츠관광은 활동영역, 경험영역, 시간적 범위 및 공간적 범위를 통해 개념화할 수 있다.(이훈,2002) 여기서 활동영역은 여행 동안 관련된 스포츠 여가행위를 의미하며, 경험영역은 상업적이거나 일에만 관련되지 않은 관광활동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즐거움을, 시간적 범위는 일시적이며 24시간 이상 등의 여행을, 공간적 범위는 거주지의 일상 생활권을 벗어난 여행을 의미한다.
스포츠관광을 정의함에 있어 추가해야 할 부분은 일로서의 활동 성격이 배제된 즐거움의 영역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좁은 의미에서의 스포츠 관광의 정의는 사람들이 집을 떠나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거나 관람하려는 비상업적인 이유를 가진 여행 (Hall,1992) 협의의 정의에 적합한 스포츠관광객의 실례는 야구시합의 심판으로서 일본에서 한국으로 공적으로 여행하는 사람이거나, 올림픽에 참가하기 위하여 여행하는 장대높이뛰기 선수가 있다.
넓은 의미에서의 스포츠관광의 정의는 스포츠 활동을 관람하거나 참여하는 데 있어서 비상업적 이거나 상업적인 동기로서의 관광 (De Knop & Standeven,1998)
여가 활동형 스포츠관광객의 실례는 여름 휴가기간에 윈드서핑을 즐기려고 사이판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다. 또한 골프를 치거나, 스키를 타기 위해 여행하는 사람들도 포함된다.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intro.html
http://kto.visitkorea.or.kr/kor/notice/data/report/org/board/view.kto?id=306542&instanceId=127&isNotice=false&rnum=1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main.jsp
http://www.canadiansporttourism.com.
http://www.primearresort.co.kr/index.html.
http://www.tourismnewzealand.com.

*서적
스포츠 관광론(2009) 김재학 정경일 저
관광학원론(2001) 고승익 김경호 저
관광학총론

*논문
고상미(2004) 스포츠 이벤트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포럼
송동근(2011) 스포츠 관광산업의 발전방향 한국스포츠산업협회 2011 스포츠 산업포럼 pp.11-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계분석론] 신혼여행 시 호텔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마케팅 전략 등에 유용하게 쓰고자 하였다. 여행객들의 개성이 호텔 선택 속성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분석하기 위해서 다양한 선행연구를 통해 중요속성을 총 30가지, 크게 4가지로 분류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최희만의 호텔선택속성 분류요인속성객실 내부 부문(6)객실 전망 , 프라이버시 보호, 객실과 욕실의 크기, 객실과 욕실의 청결성, 객실의 특성, 객실 내부 시설의 우수성호텔 전반 부문(16)호텔의 명성과 이미지, 호텔의 안

  • 대학생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테마 여행에 대한 선호도 연구
  •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관광 정책수립을 위하여 학생과 직장인이라는 두 계층의 여행 행태 분석과 선택행동 요인이 테마 여행 사업의 전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 하고자 하였다. 실증 분석에 의해 얻어진 의미 있는 사항을 요약,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인구 통계학적 분석으로는 연령은 주요 대상이 20~30대로 구성이 되었으며 직업별로는 학생과 직장인 두 분류로 조사하였다. 월평균 소득은 학생을 제외한 직장인의 경우 100~500만원까지

  • [카지노]탄전지역 카지노산업의 발전전략
  • 탄전지역 카지노산업의 발전전략(Development Strategy of Casino Industryin the Coal-Mining Region) 목 차제 1장 서 론제 1절. 논의의 쟁점과 연구의 목적제 2절. 연구의 방법 제 2장 탄전지역환경분석 및 성장전망제 1절. 관광교통환경 제 2절. 탄전지역의 성장과 전망제 3장 카지노산업의 발전과정제 1절. 외국 카지노산업의 발전과정제 2절. 한국 카지노산업의 발전과정제 3절. 카지노산업의 특성제 4장 세계카지노산업의 전망과 현황제 1절. 세계카지노산업

  • [호텔관광마케팅]제주지역 리조트 호텔 개선에 대한 연구
  • 발전 51. 리조트 호텔의 의의 52. 리조트 호텔의 발전단계 5제 2 절 리조트 호텔의 마케팅 특성 61. 리조트 호텔 마케팅 특성 62. 리조트 호텔 마케팅 한계점 8제 3 장 제주지역 리조트 호텔의 현황평가 10제 1 절 외부의 환경적 여건 101. 관 광 여 건 102. 기 후 여 건 103. 관광객의 동향 11제 2 절 제주지역 리조트 호텔의 마케팅 전략분석 151. 조직 현황 분석 152. 객실 이용율 분석 18제 4 장 제주지역 리조트 호텔 문제점 및 개선방안 22제 1 절 분석 결과

  • [졸업][호텔경영]국내 휴양 콘도미니엄 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전망에 관한 연구 / 경희대학교 경영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1992.경희대학교 호텔경영 연구소편/ 최신관광 법규/ 경기대학교 호텔경영연구/ 1994.오희열 / 한국 콘도미니엄 분양과 운영 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경희대학교 경영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1987.원광철 / 휴양 콘도미니엄 이용자의 불평행동에 따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관광학 / 1994. 02.권혜수 /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 학위 논문 / 1983.김한두 / 휴양 콘도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