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특성과 행위론, 상황적 리더십과 최근 동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의 개념
Stogdill의 분석
리더십이란?

제 2절 지도자 영향력의 근원
French, Raven 근원에 따라 권력의 형태 5가지 분류(모든 영향력의 근원 포괄하지는 X)

제 3절 리더십 특성론
리더십 특성론(leadership traits)
- Stogdill(1948)
리더십에 대한 특성론적 접근의 문제점

제 4절 리더십 행위론
1. 아이오와 대학 연구
2.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
3. 미시간 대학 연구
4. Blake & Mouton 관리망 이론

제 5절 상황적 리더십론
1. Fiedler의 상황론
2. House의 행로-목표이론(Path-Goal Theory)․
3. 삼차원 리더십 유형
4. Hersey와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유형

제 6절 새로운 리더십론
1. 리더십 대용 상황모형
2. 변혁적 리더십 이론
3. 카리스마적 리더십 이론
4. 슈퍼리더십 이론
5. 기타 새롭고 다양한 리더십 이론
본문내용
리더십의 개념
- 우리 생활에 직,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영웅이 될 수 있을까 라는 환상에서 비롯되었다.
- 리더십의 개념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 직무나 직책의 속성, 개인의 특성, 실제 행위라는 세가지 요소 포함.
- 상대가 되는 집단이나 개인이 관련되어 있다.

Stogdill의 분석: 리더십에 관한 정의를 1개 범주로 구분하여 제시
- 집단적 행동의 핵심 과정
- 지도자의 특성과 그 영향
- 복종을 유도하는 기술
- 영향력 행사
- 특정한 행동 혹은 행위
- 설득의 기술
- 권력 혹은 권위
- 목표를 성취하는 수단
- 상호작용의 영향
- 특정한 분화된 역할
- 구조와 절차의 창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무태도(업무태도)]직무태도(업무태도)의 개념, 기본소양, 직무태도(업무태도)의 영향요인, 직무태도(업무태도)의 요인추출방법, 정규직의 직무태도, 비정규직의 직무태도, 향후 직무태도(업무태도)의 제고 방향
  • 관계, 한국심리학회박양규 외 1명(2011) / 직무태도-성과관계에서 공정성의 조절효과, 대한경영학회이민경(2011) / 셀프리더십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절변수 효과, 성균관대학교이오구(2003)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직무태도 차이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왕효로(2011) / 감정표현규칙과 직무태도의 관계, 경희대학교한은미 외 2명(2011) / 조직시민행동과 직무태도의 관계에 미치는 조직동일시와 소진의 역할,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 리더쉅 정리노트
  • 리더십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변화의 다양성 → 불확실한 미래 → 불안한 경험 → 리더십 필요 → 리더십 요청2강. 리더십의 개념리더(leader)란 용어가 처음으로 쓰여지기 시작한 것은 14세기부터였고, 리더십(leadership)이란 용어는 19세기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오늘날과 같이 리더십이 체제적으로 연구가 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에 들어와서이다.리더(leader) : 앞장을 서서 여러 사람을 이끌어 가는 사람 어떤 바람직한 방향을 사람들에게

  • [졸업][행정학] 한국행정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 리더십 이론의 접근방법・・・・・・・・・・・・・・・・・・・・・・・・・・・・・・・・・・・・・・・9 Stogdill의 특성 요인・・・・・・・・・・・・・・・・・・・・・・・・・・・・・・・・・・・・・・・・・・1 0 리더의 특성 정리표・・・・・・・・・・・・・・・・・・・・・・・・・・・・・・・・・・・・・・・・・・・1 1 시대적 동향에 따른 리더십 이론・・・・・・・・・・・・・・・・・・・・・

  • [행정학] 조직이론
  • 특성을 결합하면 8가지의 리더십 상황의 리스트가 생긴다. 1은 리더와 멤버의 관계가 좋고, 직무 구조가 높고, 리더의 지위권력이 크기 때문에 리더에게 가장 이롭다. 8은 리더와 멤버의 관계가 나쁘고, 직무 구조가 낮고, 신분의 힘이 약하기 때문에 리더에게 가장 해롭다. 피들러가 리더십의 접근과 상황적 선호도, 그리고 조직 업무 성취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할 때 다음과 같은 패턴을 보이는 것이 밝혀졌다.⒜ 과업 지향적 리더 : 상황이 고도로 유리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연구․현장견학․토요프로그램 등②유의점: 영재아의 사고는 질적으로는 다르지 않으며, 다만 양적으로 다를 뿐이다.③렌쥴리*영재 특성 모형의 구성요소인 일반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에서 모두 평균이상의 특성을 소유해야 영재다.*심화학습 모형의 특징 `정상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좀 더 풍부하게 함 `일반 학생을 포함한 학교 전체의 모형으로 발전 *심화학습 모형의 수업전개 `일반 탐색활동(접하게 하고- 내용에 대한 경험 제공)`집단 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