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폭스바겐(Volkswagen)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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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례 요약
2.분석 과제 도출
3.분석
4.제언

본문내용
1.2 Piech 부임 후 VW의 변화 (1/5)


(1) 플랫폼 공유 전략

VW은 플랫폼 공유 전략을 대대적으로 도입하여 개발기간과
개발비용의 절감, 조달에 있어서의 규모의 경제 달성에 성공 - 플랫폼 개발비용이 자동차 개발비용의 60%를 차지했고, 이 플랫폼들에서 생산된 자동차의 비율은 1998년 47%에서 2000년 80%까지 증가

(2) 세계 수준의 제조공정
 
- 세계 각국에 분포한 공장들
- Module Production Line
Flexible Production Schedule
5000X5000 Program


1.2 Piech 부임 후 VW의 변화 (2/5)


(3) 시장의 세계화

NAFTA 국가 지역에서 1993년 수입시장 1%점유에서 2000년
5%점유
중국 지역 시장 점유율 51%달성, 현지 공장 운영

(4) Multi-Branding

- Audi: 기존의 것들에 도전하라
- Bentley: 신사들의 스포티한 여행용 자동차
- Bugatti: 자동차 기술의 마스터피스
- Lamborghini: 양보 없는 스포츠카
- Seat: 자동차의 감성
- Skoda: 현명한 고객의 창조적인 해답
- VW: 자동차의 가치를 위한 밴치마크

(5) 새로운 유통방법

1990년 중반에, VW와 Audi는 경쟁사보다 먼저 VW와 Audi의 판매권을 물리적으로 구분하기로 결정
과거에는 양쪽의 판매권을 모두 VW가 소유했음

(6) 거대 테마파크 ‘Autostadt’

프로젝트 예산 4억2천만 Euro
개장 첫 해에 200만 명 이상 유치
2년 차에 일 평균 6000명의 관광객 유치로 독일 제 2의 테마파크로 자리매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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